볼보, 국산 및 수입차 통틀어 상품성 만족도 2년 연속 1위

볼보 XC 라인업

볼보자동차 코리아가 전문 리서치 회사 '컨슈머 인사이트(Consumer Insight)'의 2021 자동차 기획조사 중 상품성 만족도 부문에서 국산 및 수입차 브랜드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컨슈머 인사이트가 매년 7월 실시하는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는 1년 내 새 차 구입자에게 자동차를 사용하며 느낀 외관디자인, 인테리어, 주행성능, 공조장치, 안전성, 실내공간 및 수납, 시트, 비용대비가치, AV시스템, 첨단기능장치 등 10개 항목에 대한 상품성 만족도를 브랜드별로 비교하고 있다.

볼보의 국내 최초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올해 조사에서는 볼보가 산업군 평균인 805점보다 60점 높은 865점을 기록해 국산 및 수입 브랜드를 통틀어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볼보는 지난 2018년과 2020년에 이어 세 번째 1위를 차지하게 됐다.

조사 결과, 볼보는 10개 항목 모두가 80점 이상을 기록했고 그 중 8개 항목은 85점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안전한 자동차의 대명사답게 안전성 항목에서는 91점으로 최고점을 얻었고 외관디자인에서도 91점으로 최고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볼보는 인테리어, 공조장치 등 총 4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볼보는 만족도가 상승한 다른 브랜드와 달리 전년보다 14점 하락했다. 컨슈머 인사이트는 볼보가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희소성이 줄어든 때문으로 분석했다.

한편, 이번 상품성 만족도 조사에서 수입 브랜드 부문 2위는 '렉서스'가, 3위는 올해 처음 조사 대상에 포함된 '테슬라'가 차지했다. 국산 브랜드 부문에서는 '제네시스'가 1위를 차지했다.

이미지 : 볼보자동차

박지훈 jihoo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