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틀리가 글로벌 누적 생산량 20만 대를 돌파했다. 이에 벤틀리는 지난 3월 26일, 20만 번째 생산 차량인 벤테이가 하이브리드와 함께 현존하는 벤틀리 모델 중 가장 오래된 모델인 EXP2를 같이 전시하며 벤틀리 최장수 동료들과 함께 이를 기념했다. 이번 누적 생산량 20만대 돌파는 벤틀리의 최근 주요 모델 라인업인 컨티넨탈 GT, 벤테이가가 지난 20년 간 벤틀리의 면모를 변화시키면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번 20만 번째 생산 차량은 1세대 컨티넨탈 GT가 출시되던 해인 지난 2003년 이후로 생산된 155,582대 중 가장 최신 모델이라는 점이 주목할 점이다. 현재 벤틀리 본사인 크루 공장에서는 20년 전 한 달 동안 생산한 대수와 동일한 85대의 차량을 하루 만에 생산하고 있다.

벤틀리는 설립년도인 1919년부터 2002년까지 총 44,418대의 차량의 생산했으며, 그 중 38,933대가 크루에서 생산됐다. 이 때 생산되었던 모델들 중에는 그 때 당시 벤틀리의 아이코닉한 모델들이었던 블로워, R-타입 컨티넨탈, 뮬산, 아나지, 아주어가 포함됐다. 놀랍게도 당시 영국 시장을 위해 생산됐던 모델들 중 84%가 아직도 영국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

2003년 이후에는 벤틀리의 럭셔리 그랜드 투어러인 컨티넨탈 GT의 성공을 위한 투자에 집중했으며, 올해 1월, 8만 번째 컨티넨탈 GT가 생산됐다.

컨티넨탈 GT의 뒤는 럭셔리 SUV 벤테이가가 이어받았다. 벤테이가는 지난 2015년 당시 최초의 럭셔리 SUV로 처음 출시되며 럭셔리 SUV라는 세그먼트를 새롭게 정립했다. 벤테이가는 출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2만 5천대가 판매되었으며, 향후 10년 안에 컨티넨탈 GT의 총 판매량을 뛰어 넘는 벤틀리의 역대 최대 판매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럭셔리 스포츠 세단인 플라잉스퍼는 지난 2005년 1세대 출시 이후로 지금까지 4만 대가 판매되었다.
 
한편 벤틀리는 향후 100년 간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리더로서의 획기적인 비전을 담은 Beyond 100 전략을 지난 2020년 11월 발표했다. 2030년까지 크루 공장의 생산과정부터 판매 모델 라인업까지 모든 부문에서 완전 탄소 중립 제조사로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26년까지는 전체 모델 라인업을 PHEV 또는 BEV로 전환한 뒤, 2030년까지는 전체 모델 라인업을 배터리 기반의 전기차 모델로 바꾸는 대대적인 전동화 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상혁 cardyn@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