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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2 23 온라인으로 아이오닉 5 최초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독자 출범한 만큼 아이오닉 5 첨병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최근 현대자동차가 줄줄이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며 소비자 관심도를 끌어올려놨기에 아이오닉 5 대한 기대감도 높다. 더구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공개와 최초 적용이란 점도 관심을 끄는 대목.

아이오닉 5 첨병 역할을 수행하면서 번째 전략으로 연결성을 담은 듯하다. 커넥티비티의 연결성이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헤리티지를 말이다. 이온(Ion) 유니크(Unique), 여기에 차급을 나타내는 5 더해 이름 붙여졌지만 기존 아이오닉의 차명이 있기에 친숙함과 진취적 의미를 담았다고 해석할 있다.

현대자동차는 브랜드 역사에서 손에 꼽히는 모델 포니를 아이오닉 5 입히며 과거와 현재를 연결했다. 디자인 연결성도 중요할 테지만 현대자동차의 도약을 이뤄냈던 포니와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출발을 같은 선상에 놓음으로써 의미를 부여한 .

개의 헤드라이트 배치와 직선적 디자인 요소를 담으면서 포니의 느낌을 이뤄낸 듯한데 캐릭터 라인의 볼륨이나 음각 형태는 투싼과도 비슷한 느낌을 낸다. 와이드 이미지와 매치되도록 보닛이나 측면, 전면 라인 곳곳에 힘을 것은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와 현대자동차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면모를 확인할 있는 부분이다.

전조등이 , 우로 길게 자리하며 후드와 펜더 부분을 일체화시켜 하나의 패널로 구성시킨 클램쉘 후드, 밑으로 지능형 공기유동 제어기를 적용했다. 주행 공기 흐름이 원활하게 이뤄져 공기저항을 줄일 아니라 시각적으로 역동적인 모습을 연출하는 역할도 겸하고 있다. 측면은 길게 뻗은 휠베이스와 한껏 힘을 캐릭터 라인, 20인치 휠을 적용해 강한 임팩트를 준다. 후면은 전면과 일체감을 주면서 후미등을 얇게 적용했다.

아이오닉 5 디자인의 가장 핵심은 파라메트릭 픽셀, 파라메트릭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을 형상화해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해 세대를 관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조등과 후미등, , 충전구에도 적용한 파라메트릭 픽셀은 아이오닉 5 독창성을 드러내는 요소다.

또한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이 연결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를 적용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현대자동차 최초로 적용된 사양이다. 일반 미러를 카메라와 모니터로 대체해 사각지대를 크게 줄일 있어 안정성을 높인다.

선택사양으로 소나타 하이브리드처럼 전동 블라인드 기능을 추가한 비전 루프를 장착할 있다. 개방감 확보는 물론이고 충전으로 주행가능거리를 최대 1,500km(우리나라 평균 일사량, 후륜 구동 19인치 타이어 기준) 늘릴 있다.

미래지향적 & 친환경 담은 인테리어
실내는 E-GMP 적용으로 공간성에서 이점을 드러낸다. 유니버셜 아일랜드라 부르는 아이오닉 5 공간은 기존 센터 콘솔 자리에 위치해 15W 수준의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고 위아래로 나뉜 트레이 구조로 나뉜다. 최대 140mm 후방으로 밀어낼 수도 있다.

1운전석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다리받침 포함) 최대 135mm 전방 이동이 가능한 2 전동 슬라이딩 시트를 활용할 경우 사용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있다.

대시보드를 비롯한 실내 구성은 가늘고 수평 구조로 꾸며졌으며, 스티어링 뒤에 적용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를 비롯 12인치 클러스터와 12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을 하나의 유리로 덮는 첨단 공법을 통해 일체화시켰다.

이외에 디지털키는 스마트 없이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 출입과 시동이 가능하며, 빌트인캠은 차량 내부에 장착된 후방 카메라로 영상을 녹화해주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이나 스마트폰으로 연동이 가능해 녹화한 영상을 확인할 있다.

능동형 공기청정기 시스템은 차량 안의 공기질을 센서가 실시간 모니터링해 미세먼지 수준을 4가지 컬러로 표시하고,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공기 청정 모드를 작동시켜 실내 공기를 정화한다.

애프터 블로우 시스템은 시동을 끄고 30 팬을 작동해 공조장치 내부를 건조시켜 습기를 제거함으로써 실내 에어컨 냄새 세균 발생을 저감 시킨다. 아울러 음성인식 복합 제어 기능, 차량 간편 결제, 캘린더 연동, 발레모드,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 등이 적용됐다.

전기차와 친환경은 땔레야 없는 관계다. 아이오닉 5 그런 트렌드에 발맞춰 친환경, 재활용 소재를 곳곳에 활용했다. 도어 트림과 도어 스위치, 크래시 패드에 유채꽃, 옥수수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오일 성분이 사용된 페인트를 적용했으며, 시트는 사탕수수,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바이오 성분을 활용해 만든 원사가 포함된 원단으로 제작됐다.

시트와 도어 암레스트(팔걸이) 재활용 페트병을 활용했으며 도어 가니시엔 페이퍼렛 소재가 사용됐다.

가치를 증명할 성능
아이오닉 5 롱레인지와 스탠다드 모델로 운영되는 후륜구동 방식의 롱레인지 모델은 72.6kWh 배터리가 얹어졌으며 1 충전 최대 주행가능거리 410 ~ 430km이며, 350kW 초급속 충전 시 18 이내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과 5 충전으로 최대 100km 주행이 가능하다. 후륜에 기본 적용되는 모터의 최고출력 160kW, 최대토크 35.6kg.m이며 트림에 따라 전륜 모터를 추가해 사륜구동 방식도 선택할 있다. 한편 롱레인지 사륜구동 모델의 정지 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걸리는 시간은 5.2초다.

현대자동차는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 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 Disconnector Actuator System) 적용해 2WD 4WD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할 있도록 했으며, 가장 무거운 배터리를 차량 중앙 하단에 위치시켜 무게중심을 낮췄다.

배터리 안전을 위해서 차량 하단 배터리 보호 구간에 알루미늄 보강재를 적용하고 배터리 전방과 주변부에 핫스탬핑 부재를 보강해 충돌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냉각수가 배터리에 흘러드는 것을 막기 위해 냉각 블록 분리구조를 적용해 충돌 등으로 인한 냉각수 유출 시에도 안전성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R-MDPS, 후륜 5링크 서스펜션 적용으로 핸들링과 승차감, 주행 안정성 기본 성능을 끌어올렸다.

회생제동은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 적용돼 전방의 교통 흐름과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한다. 교통체증이 예상되거나 차가 가까울 때는 자동으로 회생제동량을 높이고 교통이 원활할 때는 회생제동량을 낮춰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아이오닉 5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돼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로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800V 충전 시스템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일반 400V 충전기도 사용할 있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 공급할 있는 V2L 기능도 적용돼 3.6kW 소비전력으로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을 제약 없이 사용할 있게 만들었다.

안전 편의 사양으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이 적용됐다.

아이오닉 5 롱레인지 2 트림을 먼저 사전계약으로 판매를 시작한다. 익스클루시브가 5,000 원대 초반, 프레스티지가 5,000 원대 중반이다.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 ) 구매 보조금(1,200 , 서울시 기준) 반영할 경우,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3,000 원대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