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5월 25일 GLS의 3세대 완전 변경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The New Mercedes-Benz GLS)’를 공식 출시했다. 

더 뉴 GLS는 지난 2006년 더 GL-클래스(The GL-Class)로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였고, 2015년 11월 LA 오토쇼에서 GLS라는 새로운 모델명으로 재탄생했다. 이후 2016년 10월 프리미엄 7인승 플래그십 SUV로 국내 시장에 최초로 선보인 모델이다. 이번에 공개된 더 뉴 GLS는 완전 변경된 3세대 모델로 지난해 뉴욕 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더 뉴 GLS는 모던 럭셔리를 지향하고 수직 형태의 8각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두 개의 파워돔이 적용된 보닛으로 달라진 첫인상을 강조한다.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 멀티빔 LED 헤드램프는 각각 112개의 LED가 배치됐다. 

더 뉴 GLS 후면은 후방 도어부터 리어 램프까지 이어지는 탄탄한 근육질의 숄더로 도로 위에서 더 뉴 GLS가 위압적인 위용을 뽐낼 수 있게 해준다.

실내는 매끄러운 가죽 소재와 다채로운 트림 장식 등 최고급 퀄리티의 인테리어로 럭셔리한 분위기를 연출했고 3열은 2개의  개별 좌석이 적용됐다. 또한 넓고 높은 센터 콘솔은 자유롭게 흐르는 듯한 모습의 대시보드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센터 콘솔에는 오프로드 차량의 전형적인 특징인 두 개의 손잡이가 자리 잡고 있으며, 새로운 다기능 스티어링 휠은 고급 가죽 및 우드 소재를 통해 S-클래스의 우아함과 혁신적인 조작 편의성을 결합했다. 

이전 모델 대비 87mm 더 넓어진 2열 레그룸은 한층 넓은 뒷좌석 실내 공간을 제공하고 전 좌석을 전자식으로 손쉽게 조절이 가능하며, 2열 좌석들을 앞으로 이동하거나 앞으로 접어 3열에 위치한 두 개의 개별 좌석에 쉽게 탑승 및 하차할 수 있는 이지-엔트리 기능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다. 더불어 컴포트 패키지 플러스를 기본 사양으로 적용하고 뒷좌석 7인치 탈착식 MBUX 태블릿과 도킹 스테이션을 통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을 비롯한 다양한 편의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기본사양으로 장착된 MBUX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카메라 기능이 포함된 두 개의 11.6인치 풀 HD 터치스크린이 추가돼, 2열 탑승객들은 네트워크 테더링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 접속하거나 스크린에 내장된 스피커 또는 블루투스 헤드폰을 연결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으며, 뒷좌석 태블릿을 통해 MBUX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할 수도 있다.

더 뉴 GLS의 3열은 신장 194cm까지 착석 가능한 2인승 시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의 USB 충전 포트도 마련되었다. 또한, 더 뉴 GLS의 2열과 3열 모두 전동식 폴딩을 지원하며, 전 세대 모델보다 100L 높은 2,400L의 최대 적재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카펫이 적용된 뒷좌석 등받이 뒷부분은 적재공간을 평평하게 만들어 실용적인 적재 공간을 조성하고, 버튼을 통해 트렁크를 50mm 가량 낮출 수 있어 무거운 짐도 쉽게 실을 수 있다.

최신 파워 트레인 적용

더 뉴 GLS는 8기통 엔진이 올라간 ‘더 뉴 GLS 580 4MATIC’과 6기통 디젤 엔진이 얹어진 ‘더 뉴 GLS 400 d 4MATIC’로 나뉜다. 더 뉴 GLS 580 4MATIC은 48볼트 전기 시스템 EQ 부스트가 결합된 새로운 V형 8기통 가솔린 엔진이 올려져 최고 출력 489마력, 최대 토크 71.3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EQ 부스트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통합 스타터-제너레이터가 가속 시 내연 기관에 추가적으로 최대 출력 22마력과 최대 토크 25.5kg.m의 힘을 지원한다. 

더 뉴 GLS 400 d 4MATIC은 직렬 6기통 디젤 엔진(OM 656)이 적용돼, 2단 터보차저와 연료 소모량을 낮추고 배기가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캠트로닉 가변형 밸브 리프트 시스템이 포함됐다. 최고 출력은 330마력, 최대 토크는 71.3kg.m의 성능을 지녔다.

변속기는 9G-TRONIC 자동변속기가 조합됐으며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가 적용ㄷ한 트랜스퍼 케이스도 기본으로 장착, 구동 토크를 가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더 뉴 GLS에는 운전 조건, 속도 및 하중에 따라 서스펜션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지능형 서스펜션인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이 기본 적용된 에어매틱 서스펜션이 적용됐다. E-액티브 바디 컨트롤 서스펜션은  선택 사양으로 제공된다. 

선택적으로 제공되는 E-액티브 바디 컨트롤은 ‘컴포트’, ‘커브’,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총 3개의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컴포트 모드 선택 시 노면 스캔 기능으로 카메라가 도로 상태를 지속적으로 분석해 매끄러운 운행을 가능하게 하며, 커브 기능은 코너링 시 횡력을 감소시켜 운전을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드라이브 모드는 빠른 조향 응답과 단단한 서스펜션으로 더욱 역동적인 주행을 지원한다.

더 뉴 GLS 580 4MATIC에 기본으로 적용된 오프로드 패키지는 저단 오프로드 기어 변속기와 가변적으로 구동 토크를 0에서 100퍼센트까지 배분할 수 있는 사륜구동 시스템이 결합됐다. 운전자는 사륜구동 특성과 서스펜션 설정을 주행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으며, 거친 표면을 위해 최적화된 오프로드 ABS와 특별한 오프로드 알고리즘이 적용된 ETS, ESP® 시스템 및 전∙후방 차축에 장착된 적응형 4ETS 등이 함께 포함됐다. 

나아가 E-액티브 바디 컨트롤이 탑재된 차량은 3개의 드라이브 프로그램에 ‘오프로드, 오프로드 플러스’ 모드를 추가로 지원하고, 오프로드 길의 오르막 및 내리막에서 안정적인 핸들링을 경험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안전 및 편의사양으로 최신 버전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가 12.3인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직관적인 차량 제어 및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내비게이션을 지원한다. 또한, 운전자는 크기가 확장된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자신이 원하는 주행 정보를 배치해 주변 상황을 관찰하고 보다 안전한 운전을 지원한다.

아울러, 더 뉴 GLS에는 운전자와 협력하며 운전을 지원하는 최신 버전의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가 기본으로 적용됐다. 앞차와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기능이 개선돼, 정차 후 자동 출발이 작동하는 시간 범위가 3초에서 30초로 연장되어 운전자의 부담을 보다 경감시켰다.

이외에도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에 교차로 기능이 적용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패키지, 하차 경고 어시스트, 프리-세이프® 플러스 등이 포함됐다. 

또한, 더 뉴 GLS 580 4MATIC은 탑승자의 기분과 취향에 따라 온도 조절 장치, 열선, 통풍, 마사지 시트, 조명, 오디오 시스템, 에어 밸런스 패키지 등을 유기적으로 조절해 최적의 환경을 에너자이징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탑승자는 상쾌함(Freshness), 활력(Vitality), 트레이닝(Training), 따뜻함(Warmth), 기쁨(Joy), 안락함(Comfort)의 총 6가지 프로그램 중 하나를 기분과 상태에 따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에어 밸런스 패키지는 개인적인 취향과 분위기에 맞게 6가지 하이 퀄리티의 인테리어 향수를 제공된다. 

나아가 가민제품을 연결해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추천해 주는 에너자이징 코치 기능도 국내 최초로 도입됐다.

더 뉴 GLS 400 d 4MATIC과 더 뉴 GLS 580 4MATIC의 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 각각 1억 3,860만 원, 1억 6, 3660만 원이다. 

김상혁 cardyn@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