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브랜드의 첫번째 SUV 'GV80'이 드디어 완전히 모습을 드러냈다. 제네시스는 1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플래그십 SUV GV80을 공식 출시했다.

GV80은 후륜구동을 기반으로 한 대형 SUV로 이날 행사에서는 3리터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을 얹은 모델이 우선 출시됐다. 기본가격은 6,580만 원으로 책정됐다.

이외에 역동적인 우아함을 주제로 담아낸 디자인, 편안하고 깔끔함을 추구한 인테리어, 첨단 운전자 편의장비 등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담아낸 외관

제네시스는 GV80에 '역동적인 우아함'을 담아냈다고 밝혔다. 전면부는 크레스트 그릴과 쿼드램프를 통해 제네시스의 날개형상 엠블럼을 그대로 형상화했다. 크레스트 그릴은 제네시스 고유의 디자인 요소인 지-매트릭스(G-Matrix) 그릴패턴으로 채웠다. 

전면 쿼드램프에서 시작해 도어 상단부를 거쳐 후면까지 이어지는 캐릭터라인은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으로 불린다. 부드럽게 이어지는 이 라인은 차체 볼륨감을 살리면서도 역동적인 느낌을 더해준다.

루프라인은 대형 SUV임에도 쿠페와 같이 날렵하게 떨어진다. 측면에서 무엇보다 돋보이는 것은 22인치 대형 휠이다. 대형 SUV임을 감안하더라도 큰 사이즈인 22인치 휠은 곳곳에 지-매트릭스 문양이 더해졌다.

후면부는 제네시스 레터링 엠블럼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했고 헤드램프와 동일하게 슬림형 쿼드 리어램프가 적용됐다. GV80은 외장색상으로 총 11가지 옵션이 제공된다.

 

여백의 미와 수평적 디자인을 강조한 인테리어

GV80의 인테리어는 휘황찬란하게 화려하기보다 깔끔하고 편안한 느낌을 추구했다. 제네시스는 GV80의 인테리어에서 한국적인 여백의 미와 수평적 디자인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전면부 중앙을 가로지르는 송풍구 디자인을 통해 수평적인 공간감을 구현하고 센터페시아의 조작버튼 개수를 줄여 운전자와 탑승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투-스포크 스티어링 휠 역시 수평적인 공간감을 표현하며 고속주행이나 회전 시에도 운전자가 편안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됐다.

센터 콘솔에는 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가 적용돼 정교하게 세공된 보석을 연상시킨다. 운전자의 손이 닿는 곳곳에는 지-매트릭스 패턴을 활용해 미끄럼을 방지했다.

GV80은 옵시디언 블랙 모노톤, 옵시디언 블랙 바닐라 베이지 투톤, 어반 브라운 바닐라 베이지 투톤, 울트라마린 블루 듄 베이지 투톤, 마룬 브라운 스모키 그린 투톤 등 총 5가지 내장 컬러 패키지를 제공한다.

 

3리터 직렬 6기통 디젤 엔진

제네시스 GV80은 크게 3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된다. 출시행사에서 공개된 모델은 3리터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을 얹은 모델이며, 향후 2.5리터와 3.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얹은 모델이 추가될 예정이다.

3리터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278마력, 최대토크 60kgm를 발휘하며, 복합 연비는 11.8km/L 수준이다. (5인승,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 엔진에는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린다.

GV80에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최초로 탑재된다.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로 최적의 승차감을 구현하는 기능이다.

또한 진흙, 모래, 눈 등의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험로 주행 모드(Multi Terrain Control)'이 적용됐다.

제네시스는 "균형 잡힌 주행 성능을 위해 후륜구동 기반의 SUV에 최적화된 신규 플랫폼을 적용하고 차체 인장 강도 증대, 핫스탬핑 강판 확대 등 강화된 차체 골격 구조를 통해 험로에서도 뛰어난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편안한 운전을 위해 적용한 신기술

주행 중 운전자의 편안함을 위해 다양한 신기술도 적용했다. 먼저,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소음을 획기적으로 저감해주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소재와 차체 구조 등 물리적 기술에 의존하돈 기존의 소음 제어 기술의 한계를 극복했다.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은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0.002초만에 반대 위상의 음파를 발생시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불규칙한 노면 소음을 획기적으로 낮춘다.

운전석에는 '에르고 모션(Ergo Motion) 시트'를 적용했다. 등과 옆구리 및 엉덩이 등 7개 부분에 공기주머니를 활용해 주행 시 안락한 착좌감을 구현하고 공기주머니 개별 제어를 통해 스트레칭 모드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공조장치 조작을 통해 2열과 3열 시트 조작, 2열 좌석의 열선 통풍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GV80은 차량 내 장착된 미세먼지 센서를 통해 실내 공기질에 따라 공기 청정 모드를 자동으로 작동시키고 바깥 공기를 필터로 두 번 정화해 실내에 쾌적한 공기를 제공하는 공기 청정 시스템을 갖췄다.

 

최첨단 인포테인먼트와 커넥티드 카 기술

GV80에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이,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등의 첨단 기능이 적용됐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길 안내 시 실제 주행영상 위에 가상의 주행 안내선을 입혀 운전자의 도로 인지를 돕는 기술이다.

제네시스 카페이는 차량 내 간편 결제 서비스로 주유소나 주차장에서 비용 지불을 해야 하는 경우 지갑 속 신용카드나 현금을 찾는 번거로움 없이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제네시스는 "이미 국내 주요 주유, 주차 회사 및 카드사와의 협업을 통해 결제 체계를 구현했으며 향후 대형 간이음식점이나 커피 전문점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는 주 조작부에 위치한 필기인식 조작계에 손글씨를 쓰는 것만으로 목적지를 설정하거나 전화번호 입력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다. 이외에 원격진단 기반 상담 서비스, 내 차 주변 스마트폰 확인 기능, 발렛 모드 등도 적용됐다.

 

10만가지 넘는 커스터마이징

제네시스는 자신의 취향을 중시하는 럭셔리 자동차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대차그룹 최초로 개인 맞춤형 판매 방식인 '유어 제네시스(Your Genesis)' 시스템을 도입했다.

유어 제네시스 시스템은 고객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량의 엔진, 구동 방식, 인승, 외장 컬러 및 휠, 내장 디자인 패키지, 옵션 패키지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는 판매 방식이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GV80 계약 시 다양한 조합을 통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옵션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제네시스는 유어 제네시스 시스템을 기본으로 운영하되 고객 선호 모델에 대한 생산을 병행해 고객들의 개인화된 요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생산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미지 : 카랩DB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