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3세대로 진화한 막내, 1시리즈를 국내 출시했다. 1시리즈는 2004년 선보인 이래 20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작지만 재미있는 BMW'의 매력을 자랑해왔다.

 

1. 전륜구동 비율 vs BMW 다움

이번 3세대 1시리즈의 가장 큰 변화는 뭐니 뭐니해도 구동방식이다. 기존 1시리즈는 뒷바퀴를 굴렸지만, 신형은 앞바퀴를 굴리는 전륜구동이 됐다. 사실 1시리즈급 크기에서 후륜구동을 택한 건 다분히 BMW 다운 선택이었다. 손해 보는 부분도 많았지만, 그만큼 BMW가 추구하는 디자인과 운전 재미를 담아내기 유리했기 때문.

기존 1시리즈는 후륜구동 특유의 안정적인 비율을 뽐냈다. 신형은 전륜구동으로 바뀌었음에도 'BMW 다움'을 잃지 않기 위해 애썼다. 앞뒤 오버행을 최대한 짧게 설정해 가벼운 머리와 날카로운 핸들링을 드러냈다.

키드니그릴은 다른 최신 BMW 모델들과 동일한 변화를 겪었다. 크기를 키웠고, 좌우를 하나로 합쳐 존재감이 상당하다. 양옆 헤드램프는 앞바퀴 부근까지 사선으로 뻗어나가 매섭게 치켜뜬 눈매를 연출한다. 과거처럼 위아래로 큰 눈이 아니라 옆으로 째진 눈이다.

BMW 특유의 샤크 노즈(Shark Nose)를 시작으로 뒤로 갈수록 올라가는 쐐기형 벨트라인, 좌우로 길게 자리한 LED 리어램프까지 1시리즈를 보다 낮고 넓어 보이도록 하는 요소가 가득하다. 뒤 범퍼 하단 검은색 디퓨저와 트윈 머플러는 스포티한 감각을 위한 화룡점정. 아무리 막내라도 가짜 머플러를 달지 않아 '역시 BMW'답다.

 

2. 넓어진 공간

실외가 전륜구동의 단점을 지우기 위해 노력했다면, 실내는 장점을 십분 살렸다. 실내 공간이야말로 이전보다 가장 나아진 부분이란 뜻이다. 뒷좌석 무릎 공간이 33mm 늘었으며, 앞뒤 좌석 공간은 각각 42mm와 13mm 증가했다.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된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도 시각적 개방감을 높인다.

트렁크 용량도 전 세대 대비 20L 증가한 380L다. 2열 시트 등받이를 4:2:4로 접을 수 있어 상황에 맞게 활용 가능하며, 모두 접으면 최대 1,200L의 적재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운전석도 최신 BMW 구성을 갖췄다. LCD 계기반과 센터디스플레이, 송풍구와 공조장치, 기어노브와 나란히 자리한 시동버튼까지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1시리즈만의 특징은 후면발광 방식의 앰비언트 라이트다. 뉴 118d 조이 퍼스트 에디션을 제외한 모든 모델에 ‘일루미네이티드 인테리어 트림 피니셔’가 들어가 은은하게 실내 분위기를 띄운다. 뉴 118d M 스포츠와 뉴 118d M 스포츠 퍼스트 에디션에 적용되는 알칸타라 M 스포츠 시트도 탐나는 장비.

 

3. 젊어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새롭게 적용된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은 10.25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와 고해상도 계기판을 통해 주행 중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무선으로 이루어지며, 긴급상황 시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주는 ‘인텔리전트 이머전시 콜’, 음성명령으로 다양한 기능을 작동할 수 있는 ‘BMW 인텔리전트 개인비서’도 지원한다.

커넥티드 패키지 프로페셔널은 리모트 서비스, 컨시어지 서비스, 애플 카플레이 및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RTTI)를 제공한다.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는 기존 30분 간격으로 업데이트되던 기존 DMB 기반이 아닌, 약 3분 간격으로 업데이트되는 T맵의 교통정보를 이용한다.

 

4. 한 가지 엔진, 네 가지 트림

3세대 1시리즈는 전과 같은 2리터 디젤 터보 한 가지 심장을 얹었다.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5.69kgm를 내며 8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앞바퀴를 굴린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 시간은 8.4초, 최고 속도는 214km/h다. 복합연비는 14.3km/L.

또한 i3s에서 선보인 액추에이터 휠 슬립 제한장치(ARB)를 BMW 내연기관 모델 최초로 적용했다. 덕분에 빠르고 민감하게 미끄러짐을 제어하며, DSC와의 연계를 통해 전륜구동 차량의 특성인 언더스티어를 최대한 억제한다.

트림은 총 4가지다. 뉴 118d 조이 퍼스트 에디션 4,030만 원을 기본으로,  118d 스포츠 4,280만 원 118d M 스포츠 4,640만 ,  118d M 스포츠 퍼스트 에디션은 4,940만 원이다(VAT 포함). 뉴 118d M 스포츠 퍼스트 에디션은 BMW 샵 온라인(https://shop.bmw.co.kr)에서만 한정 판매한다.

이광환 carguy@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