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기아 3세대 K5

기아자동차가 1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3세대 K5를 국내 출시했다. 전작에 비해 여전히 멋진 외관 디자인과 미래지향적인 인테리어 및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외관 디자인

alt
기아 3세대 K5 전면

기아차는 "차세대 디자인 방향성과 과감한 디자인 요소를 적극 적용해 한 번 보는 것만으로도 느낄 수 있는 3세대 K5만의 강렬한 인상과 존재감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더욱 다이내믹하게 진화한 K5의 디자인은 지난달 이미지 공개 이후 잘롭닉, 모터트렌드, 카앤드라이버, 아우토빌트,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 오토카 등 해외 유명 자동차 전문 매체들과 소비자들의 연이은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3세대 K5의 전면부 디자인은 강렬함 그 자체로 혁신적인 신규 디자인 요소가 대거 적용됐다. 지금까지 기아차 디자인의 상징이었던 호랑이 코(Tiger Nose) 그릴은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과감히 허물었다.

진화한 모습의 호랑이 코 그릴은 기존보다 가로 너비가 크게 확장됐기 때문에 한층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기아차는 "향후 출시되는 기아차 라인업에 순차 적용될 차세대 디자인 정체성"이라고 설명했다.

라디에이터 그릴 패턴 디자인 또한 한층 정교해졌다. 그릴 패턴은 상어껍질처럼 거칠고 날카로운 외관을 갖췄지만 부드러운 촉감을 갖춘 직물인 상어 피부(Shark Skin)를 모티브로 삼아 디자인됐다. 주간주행등은 심장박동을 연상시키는 그래픽으로 디자인했다.

프론트 범퍼는 쾌속선(Hydro Foil)이 파도를 일으키며 물 위를 빠르게 달려 나가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에어 인테이크 그릴과 에어 커튼은 라디에이터 그릴의 조형과 조화를 이루며 고급스럽고 날렵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alt
기아 3세대 K5 측면

K5는 동급 최대 수준 휠베이스(2,850mm )와 기존 대비 50mm 늘어난 전장(4,905mm), 25mm 커진 전폭(1,860mm) 등 한층 몸집을 키운 덕분에 공간성이 더욱 향상됐다.

또한 20mm 낮아진 전고(1,445mm)와 짧은 트렁크 라인 및 긴 후드 라인이 스포티한 느낌을 한층 더해준다. K5 고유의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측면 유리 크롬 몰딩은 기존보다 더 두껍고 트렁크 리드까지 길게 연결해 패스트백 이미지를 더했다.

alt
기아 3세대 K5 후면

리어램프는 주간주행등과 같이 심장박동 형상으로 디자인해 통일감을 살렸다. 리어램프는 리어윙 형상으로 좌우가 연결돼 안정감을 주고 두 램프를 연결하는 그래픽 바는 간격을 두고 점점 짧아지는 형태의 점등 패턴으로 속도감을 표현했다.
 

실내 디자인

alt
D컷 가죽 스티어링 휠

이전 세대보다 훨씬 첨단 이미지로 돌아온 K5의 실내는 다양한 편의사양과 함께 고급스러움을 갖췄다.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및 10.25인치 내비게이션 등 최신 트렌드에 맞게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마치 하나인 것처럼 연결했다.

운전자를 감싸는 비대칭 조형의 디자인과 가솔린 1.6 터보 모델에 적용되는 D컷 스티어링 휠 등은 실내에 스포티한 느낌을 더한다. 기어노브 대신 전자식 변속 다이얼을 적용했으며 세로 거치 타입으로 공간 활용성을 증대한 휴대폰 무선충전 트레이도 적용됐다.

alt
슈퍼비전 클러스터 (4.2인치 컬러 TFT LCD)

주행 모드(스마트, 에코, 컴포트, 스포트, 커스텀)에 따라 동승석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의 그래픽 바 컬러가 변경되는 앰비언트 라이트는 탑승자의 감성적 몰입감을 높여준다.

3세대 K5는 블랙, 새들 브라운 등 2종의 내장컬러와 스노우 화이트 펄, 스틸 그레이, 인터스텔라 그레이, 오로라 블랙펄, 그래비티 블루, 요트 블루 등 6종의 외장컬러로 운영된다.

 

운전자와 상호작용하는 첨단신기술

alt
기아 3세대 K5

기아차는 K5의 편의사양에 대해 '운전자 및 주변 환경과 능동적으로 교감하는 감성적 첨단 기술'임을 강조했다. 운전자와 동승객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감성적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음성 인식 차량 제어,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테마형 12.3 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신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위치 공유, 카투홈(Car to Home), 무선 업데이트 등 그동안 현대기아차에서 만날 수 있었던 첨단 기능들을 대거 적용했다.

음성 인식 차량 제어는 "에어컨 켜줘", "앞좌석 창문 열어줘"와 같은 직관적인 명령뿐만 아니라 "원하게 해줘", "따뜻하게 해줘"와 같이 사람에게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얘기할 경우에도 운전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춰 공조뿐만 아니라 창문, 스티어링 휠 열선, 시트 열선 및 통풍, 뒷유리 열선 등을 모두 제어할 수 있다.

alt
기아 3세대 K5

기아차 최초로 적용된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은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이를 4단계(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로 공조창에 표시하고 나쁨 혹은 매우 나쁨일 경우 고성능 콤비 필터를 통해 운전자의 별도 조작이 없어도 자동으로 공기를 정화시킨다.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는 운전자가 차량에서 하차한 위치와 차량 내비게이션에 설정된 최종 목적지가 달라 도보로 이동해야 할 경우 스마트폰 내 UVO 앱의 지도와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최종 목적지까지 도보 길안내를 제공하는 기능으로 국산차 최초로 적용됐다.

alt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테마형 12.3 인치 대화면 클러스터는 드라이브 모드, 날씨(맑음, 흐림, 비, 눈), 시간 등의 주변환경 변화에 따라 12.3인치 클러스터의 배경 이미지를 자동으로 바꿔 운전 시 감성적 즐거움을 한 단계 높여주는 기술이다.

마젠타(Magenta, 자홍색) 컬러 기반의 신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는 네온 이미지의 강렬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보다 감성적으로 향상시켰으며 날씨, 대기질 등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제공한다.

위치 공유는 여러 대의 차량과 그룹 주행 시 상대방의 차량과 자신의 차량 위치를 모두 내비게이션 화면에 공유할 뿐만 아니라, 집∙회사와 같이 자주 가는 목적지로 등록된 위치로 이동하는 경우 공유 대상으로 설정된 전화번호로 차량 위치 공유가 자동으로 제공되도록 기능이 향상됐다.

카투홈은 차량에서 집 안의 홈 IoT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동작을 제어하는 기능으로 차안에서 집안의 조명(침실, 거실, 주방 등), 온도, 가스 밸브 등을 설정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무선 업데이트는 차량이 자동으로 서버에 연결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소프트웨어와 지도의 새로운 버전이 존재할 경우 내비게이션을 사용 중인 상태에서도 무선 통신을 통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하는 기능이다.



다양한 편의사양 탑재

alt
뒷좌석 승객감지 시스템

3세대 K5에는 기아 디지털 키, 주행영상기록장치(빌트인 캠, Built-in Cam), 개인화 프로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됐다.

기아 디지털 키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통해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차량출입 및 시동을 가능하게 해줘 가족과 지인 등 다른 사람(최대 3명, 운전자 포함 4명)과의 차량 공유가 필요하거나 키가 없는 상황에서 손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빌트인 캠은 차량 내부에 장착된 전∙후방 카메라를 통해 영상을 녹화하는 주행영상기록장치(DVRS,로 룸미러 뒤쪽에 빌트인 타입으로 설치돼 운전자 시야를 가리지 않고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 및 스마트폰과 연동되며 주행 중 녹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하이브리드 모델은 별도의 보조 배터리 없이 주차 중 최대 10시간까지 녹화가 가능하다.

alt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개인화 프로필은 여럿이 함께 차량을 사용하더라도 디지털 키로 문을 열거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 내 사용자 선택을 통해 각종 차량 설정이 자동으로 개인에게 맞춰지는 기능이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는 스마트키를 이용해 차량을 전, 후진 이동함으로써 좁은 주차 공간 등 승, 하차가 힘든 곳에서 운전자 및 동승객이 쉽게 차를 타고 내리도록 도와준다.

다양한 운전자 주행보조 기능도 탑재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안전 하차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이 적용된다.

alt
앞좌석 통풍 시트 & 열선시트

특히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9에어백 등 주요 안전 및 편의사양을 전 트림 기본화해 상품성을 높였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교차로에서 좌회전할 경우 마주 오는 차량과 충돌하지 않도록 위험을 방지해주는 기능이 기아차 최초로 추가됐다.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는 앞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 차선을 인식해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자동 제어함으로써 차량이 차로 중앙을 벗어나지 않게 돕는 기능이다.



차세대 파워트레인 적용

alt
일반형 기어노브

기아차는 3세대 K5에 3세대 신규 플랫폼을 적용했다. 덕분에 "든든한 핸들링과 민첩한 차체 움직임, 높은 차폐감을 통한 소음 및 진동 개선, 중량 절감으로 가속 성능 향상, 다중골격 엔진룸 구조 적용으로 충돌 안전성 강화 등 높은 상품성을 구현했다"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기아차는 3세대 K5의 모든 엔진을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했으며 가솔린 2.0, 가솔린 1.6 터보, LPi 2.0, 하이브리드 2.0 등 4개 모델을 동시에 출시했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으며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토크 20.0kg·m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7.4% 증가한 13.0km/L의 복합연비(17인치 타이어 기준)를 갖췄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으며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kg·m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7.8% 증가한 13.8km/L의 복합연비(17인치 타이어 기준)를 갖췄다.

alt
기아 3세대 K5

LPi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다. 최고출력 146마력, 최대토크 19.5kg를 발휘하며 기존보다 6.3% 증가한 10.2km/L 수준의 복합연비(16인치 타이어 기준)를 보여준다.

하이브리드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HEV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다. 최고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19.2kg의 동력성능과 기존보다 11.7% 증가한 20.1km/ℓ(16인치 타이어 기준)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여기에 태양광으로 차량 배터리를 충전해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방전을 막는 솔라루프가 장착된다.

솔라루프는 야외에서 하루 6시간(국내 일평균 일조시간) 충전 시 1년 기준 총 1,300km가 넘는 거리를 더 주행할 수 있게 해주며 장기 야외 주차 등으로 인한 차량 방전을 예방하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외장 꾸밈효과까지 선사한다.

 

판매가격 2,351만 원부터 3,335만 원까지

alt
기아 3세대 K5

3세대 K5의 가격은 가솔린 2.0 모델이 트렌디 2,351만원, 프레스티지 2,592만원, 노블레스 2,783만원, 시그니처 3,063만원이며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트렌디 2,430만원, 프레스티지 2,709만원, 노블레스 2,901만원, 시그니처 3,141만원이다.

LPi 일반 모델은 프레스티지 2,636만원, 노블레스 2,901만원, 시그니처 3,058만원이며 LPi 2.0 렌터카 모델이 스탠다드 2,090만원, 트렌디 2,375만원으로 책정됐다.

하이브리드 2.0 모델은 트렌디 2,749만원, 프레스티지 2,937만원, 노블레스 3,129만원, 시그니처 3,335만원이다. 모든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이다.

기아차는 "선택 품목의 경우 고객 선호 사양 및 첨단 사양을 엔트리 트림부터 최상위 트림까지 트림의 제약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 고객 선택의 폭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 기아자동차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