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에게 2019년은 최고의 한 해였다. 세계시장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하며 슈퍼카의 미래는 물론 람보르기니의 미래가 그 어느 때보다 밝다는 것을 확인했다. 나의 미래도 람보르기니를 따라 밝디 밝아 언젠가는 나도 저 차를 사겠거니 기자도 희미한 꿈을 꾼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는 오늘(20일), ‘람보르기니 데이 서울 2019(Lamborghini Day Seoul 2019)’를 열고 그들의 자신감을 여지 없이 드러냈다. 한국을 처음 찾은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회장 겸 CEO는 이 자리에서 브랜드 비전과 전략, 계획 등을 공유했다. 회장이 직접 디자인 최고 책임자를 비롯한 여러 임원들을 대동하고 등장했으니, 람보르기니 서울의 입지가 달라진 것만은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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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회장 겸 CEO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람보르기니가 얼마나 팔린걸까? 올해, 람보르기니는 우리나라 진출 이후 최초로 9개월 만에 연간 판매량 100대를 넘어섰다. 100만대도 아니고 100대를 넘어선 것 뿐이지만, 수억원을 넘는 람보르기니의 가격, 유지비용, 상징성 등을 생각하면 쉽게 흘려보낼 수치는 아니다.  10월까지 총 누적 판매는 130대, 현시점까지는 160대에 가깝다. 10월까지 우라칸은 38대, 아벤타도르는 14대가 인도됐고, 7월부터 본격 인도가 시작된 우루스는 불과 4개월만에 78대가 판매됐다. 정말 불경기가 맞는 걸까? 람보르기니의 함박 웃음이 자연스레 떠오른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연속으로 람보르기니 서울 전시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람보르기니 단일 전시장을 기록했다. 이제 우리나라는 람보르기니 판매 성장이 가장 빠를 뿐 아니라 람보르기니의 글로벌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람보르기니는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적극적인 이탈리아 본사의 지원 및 람보르기니 서울이 제공하는 합리적인 가격과 보증 혜택 등을 꼽았다. 람보르기니 서울은 고객들에게 최대 3년 보증수리/4년 무상점검 및 메인테넌스 프로그램(우루스의 경우 3년)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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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루스

보통 람보르기니 같은 초고가 자동차 브랜드는 여러개 국가를 묶어 권역별로 관리하는데, 람보르기니는 지난 1월, 한국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국가 전담 매니저인 파올로 사토리(Paolo Sartori)를 임명하고 한국 시장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 같은 성장세는 내년 더 강력한 모델 라인업으로 견인될 예정이다. 디자인 개선을 통해 기존 우라칸 대비 5배 향상된 공기역학 성능을 구현해낸 우라칸 에보(Huracan Evo)의 고객 인도가 11월부터 시작됐다.

우라칸 에보는 우라칸 퍼포만테(Huracán Performante)의 뛰어난 역량과 성능을 기반으로 첨단 차체제어 시스템 및 공기역학 기술을 결합시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극대화 시킨 모델로, 슈퍼 스포츠카의 본질인 주행 감성을 극한으로 끌어올렸다. 

업그레이드된 5.2리터 자연흡기 V10 엔진은 최고출력은 640마력, 최대토크는 61.2kg.m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2.9초, 200km/h까지는 9.0초 만에 도달하며 최고속도는 325km/h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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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라칸 에보

우라칸 에보 외에 전 세계 600대만 판매되는 아벤타도르 SVJ 로드스터가 국내에서는 처음 소개됐다. 마테오 오르텐지(Matteo Ortenzi) 람보르기니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고 경영자 (Chief Executive Officer)가 직접 연단에 올라 차를 소개했다.

이 모델은 최고출력 770마력 최대토크 73kg.m를 내는 12기통 엔진을 품는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2.9초가 걸리며, 최고속도는 350km/h에 이른다. 

또, 이 자리에는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디자인 총 책임자인 밋차 보커트(Mitja Borkert)도 현장 입구에서 람보르기니가 단 63대만 제작한 하이브리드 슈퍼카이자 람보르기니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시안(Sian)'의 특별한 디자인 테이핑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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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디자인 총 책임자인 밋차 보커트(Mitja Borkert)

미디어 및 VIP 고객들을 대상으로 종일 진행된 람보르기니 데이 서울에는 모델 전시 외에도 브랜드 히스토리 월, 람보르기니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 ‘애드 퍼스넘(Ad Personam)’ 부스가 마련됐다. 

메이크업 브랜드인 아워글래스(Hourglass) 와 프렌치 럭셔리 향수 브랜드인 MEMO도 행사에 참가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최고급시계 로저드뷔(Roger Dubuis)가 람보르기니와 콜라보한 컬렉션을 특별 전시했다.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회장 겸 CEO는  “올해 람보르기니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판매 성과를 기록하며 브랜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내고 있다”며, “그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한국 시장의 고객들을 위해 판매뿐 아니라 360도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