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비가 꽤나 세차게 내리는 날, 볼보 가문의 큰형님 '90 클러스터'를 만났다. 볼보는 차급을 '클러스터(Cluster)'라는 용어로 구분한다. 벤츠가 '클래스(Class)', BMW가 '시리즈(Series)' 등으로 차급을 구분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90 클러스터는 볼보 라인업 중 가장 상위에 위치한다. 아래로는 60 클러스터와 40 클러스터 동생들을 두고 있다. 사실 '가장 높은 차급'은 해당 브랜드의 현주소를 살펴보기에 꽤나 적합한 모델이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모델이기에 많은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 볼보에서는 90클러스터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오늘 시승에서는 S90 엑설런스, XC90 D5, 크로스컨트리 V90 T5를 각각 만나보려 한다. 모두 어깨가 무거운 큰형님들이다.

시승을 시작하면서 문득 '정직한 나무꾼' 이야기가 떠올랐다. 숲에서 나무를 하던 나무꾼이 실수로 도끼를 연못에 빠뜨린다. 돌연 산신령이 나타나 금도끼, 은도끼, 쇠도끼를 내밀며 어떤 도끼를 잃어버렸는지 묻는다.

이를 볼보에 비유한다면 금망치, 은망치, 쇠망치쯤 되지 않을까. 특유의 주간주행등이 '토르의 망치'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니 무척 억지스러운 비유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해본다.

 

볼보 S90 엑설런스

호화로운 금망치

고민할 필요가 없다. 가장 호화로운 볼보를 원한다면, 이 금망치가 정답이다. S90은 볼보의 최상위 세단 라인업이다. 여기에서 길이 120mm, 높이 5mm, 휠베이스 119mm를 늘리면 S90 엑설런스가 된다. 몸집을 키우면서 여러 가지 호화 장비까지 더했으니 명실 상부한 볼보 최상위 플래그십이라고 할 수 있다.

늘어난 실내공간은 대부분 뒷좌석을 위해 사용됐다. 때문에 뒷좌석 무릎 공간은 길이를 재는 것이 의미 없을 정도로 넓다. 머리 공간은 키가 172cm인 기자를 기준으로 세운 주먹 하나가 들어간다.

S90 엑설런스는 뒷좌석에 많은 편의 장비를 갖췄다. 뒷공간 온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냉온장 기능이 포함된 컵홀더와 오레포스 크리스털 글라스를 둘 수 있는 홀더, 별도의 냉장고까지 탑재했다.

모든 시트는 각도, 요추받침, 옆구리 지지대, 마사지 기능을 동일하게 제공하며, 2열 시트의 경우 열선 및 통풍 기능을 3단계로 제공한다. 이 중 2열 시트 각도 조절 기능은 큰 의미가 없다 말하고 싶다. 앞으로만 많이 숙여질 뿐 정작 뒤로는 많이 눕혀지지 않기 때문. 몸을 앞으로 숙인 채 차를 타는 회장님은 없다.

S90 엑설런스는 업무가 바쁜 회장님을 위해 움직이는 사무실로 변한다. 뒷좌석에는 서류나 노트북을 올려놓을 수 있는 테이블, 태블릿 PC를 보관할 수 있는 사이드포켓, 230/110V 전원 소켓, 2개의 USB 포트 등 업무에 유용한 편의 장비들이 있다.

시야를 실내 전체로 넓혀보자. 어라? 그래도 최상급 플래그십 모델인데 실내가 다른 90클러스터 모델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인다. 호화로움보다는 스웨디시 인테리어의 포근함이 먼저 다가온다. 실내를 직접 만져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이곳저곳을 직접 만져보면, 엑설런스만의 숨겨진 호화로움을 알아챌 수 있다. 특히 소재가 그렇다. 글로브박스를 제외하고는 딱딱한 부위를 찾을 수 없다. 심지어 도어 포켓 마감재까지 푹신한 가죽 느낌이다. 다른 모델이었다면, 딱딱한 플라스틱이 만져졌을 것이다.

오레포스 크리스탈 기어노브 역시 엑설런스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호사다. 흡사 기어노브라기 보다는 보석에 가까울 정도로 투명하고 예쁜 모양새다. 다만, 크기가 조금 작아서 조작하는 맛(?)은 일반 기어노브가 좋은 편이다. 오레포스 크리스털 기어노브는 장난감을 만지는 느낌이랄까?

호화로움을 찾다 보니 손해를 보는 부분도 있다. 냉장고가 한가운데 떡하니 자리 잡은 트렁크가 대표적이다. S90 엑설런스의 트렁크 기본 용량은 436리터다. 이는 S90 T5의 500리터보다 64리터나 적은 용량이다. 물론 2열 시트는 접히지 않으므로 적재공간을 확장할 수도 없다.

S90 엑설런스가 뒷좌석에 초점을 맞춘 차라지만, 운전석에 앉을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다. 볼보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얹어 나름대로 준수한 주행성능과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

T8이라 불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용 엔진은 참으로 독특한 녀석이다. 2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에 터보와 수퍼차저를 더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했는데 공기와 동력이 얼마나 복잡하게 움직일지 상상하기도 어렵다.

덕분에 이 작은 엔진이 발휘하는 힘은 최고출력 318마력, 최대토크 40.8kg·m나 된다. 여기에 전기모터가 최고출력 89마력, 최대토크 24.5kgm을 보태니 힘에 있어서만큼은 불만이 없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확실히 다른 90클러스터보다 힘이 월등히 좋다고 느껴진다. 특히 전기모터가 개입하는 초반 가속력이 눈에 띄게 경쾌하다. 스티어링 휠은 다른 90클러스터보다 무거운 편이라 가속시 안정감을 더해준다.

브레이크 페달은 다소 이질적이다. 부드럽게 밟히면서 답력이 일정했던 다른 90클러스터 모델들과 달리 S90 엑설런스는 페달의 반발력이 세고 답력이 다소 빠르고 급하게 발휘된다. 단점이라기보다는 적응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엔진과 모터는 유기적으로 제 역할을 다한다. 보통 20~30km/h 사이에서 엔진이 개입하는데 이마저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상황이나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일찍 깨어나는 경우도 많다.

엔진이 깨어날 때는 이질감이 전혀 없다. '언제 엔진이 깨어나는지 알아내고야 말겠어'라는 다짐을 하고 온 신경을 그것에 집중해도 알아채기 쉽지 않을 정도다.

모터가 탑재된 차다 보니 일반 90클러스터와 달리 재미있는 차이도 많다. 우선 드라이브 모드기 모터의 개입 정도에 따라 Constant AWD, Pure, Hybrid, Individual, Power 5가지로 구분된다.

Constant AWD 주행 모드는 엔진과 모터가 항상 함께 개입하며, Pure에서는 최대한 모터로, Hybrid에서는 유기적으로, Power에서는 최대한 엔진으로 구동한다.

모터 개입 정도만 다를 뿐 모드별 주행 질감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모드별 계기반 디자인이나 표시정보가 변함이 없다는 점도 아쉽다. 수동 변속 모드 역시 지원하지 않는다.

막히는 시내에서 Pure 모드를 작동하면, 연비를 아낄 수 있을뿐 아니라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차체가 소음이 전혀 없는 전기모터로 미끄러지면, 온전히 풍경과 음악만 남는다.

음악 이야기가 나왔으니, 스피커 이야기를 빼놓을수가 없다. Bowers & Wilkins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볼보의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처럼 포근하고 따뜻한 소리를 들려준다.

비록 Bowers & Wilkins 스피커는 상위 트림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호사지만, 이를 위해 과감히 상위 트림을 구입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S90 엑설런스는 의외로 단단한 승차감을 보여준다. 노면의 자잘한 진동을 엉덩이로 전해주고 차체 거동도 꽤나 억제해놓았다. 회상님을 모시기에 적합한 승차감은 아닌데?

순간 못생긴 방지턱을 세게 넘어본다. 방지턱을 웬만큼 세게 넘어도 어떤 충격이든 기분 나쁘게 처리하는 법이 없다. 모든 것이 에어서스펜션 덕분이리라. 이 정도면 단단한 승차감이라도 수긍해줄수 있다.

 

볼보 XC90 D5

육중한 은망치

산신령이 다음으로 내민 망치는 볼보의 플래그십 SUV인 XC90이다. 플래그십답게 운전석에 앉으면 육중하다는 느낌부터 전해준다. 높은 시트포지션 역시 전형적인 SUV다.

XC90은 길이 4,950mm에 폭은 1,960mm에 달한다. 공차중량은 무려 2,160kg이다. S90 엑설런스가 전폭이 1,880mm에 불과했으니 육중하다는 느낌이 틀리진 않았다.

이렇게 큰 덩치를 움직이는 심장은 D5 엔진이다. 볼보의 디젤 엔진 라인업으로 2리터 4기통에 불과하다. 작다고 얕보기엔 이르다. D5 엔진은 트윈터보를 조합한 덕분에 최고출력 235마력, 최대토크는 무려 48.9kg·m를 뿜어낸다.

강력한 토크를 기반으로 가속 초반에 등을 떠밀어주는 능력이 역시 탁월하다. 그뿐만 아니라, D5 엔진은 디젤이라는 출신성분을 잘 감춘다. 급가속을 할 때는 나름대로 스포티한 엔진음을 연출해주며 정차시 소음진동 역시 잘 막아냈다.

불만이 있다면 가속페달에 대한 엔진의 반응속도다. 급가속이 필요할 때 항상 엔진의 힘이 페달보다 한 박자 늦게 발휘되는 느낌이다. 만약 XC90 D5를 타고 앞차를 추월한다면, 가속페달을 밟은 뒤 숨을 한 번 고르고 “읏차”라고 외치는 것이 차의 리듬에 맞추는 방법일 것이다. 그제서야 차가 앞으로 나가니까.

엔진 회전수도 가솔린 엔진보다는 훨씬 소극적으로 사용한다. 높은 회전수를 사용하다가도 최대한 빠르게 1,500RPM 수준으로 회귀하며, 이는 스포츠 모드일 때도 마찬가지다.

수동모드에서도 변속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엔진 회전수가 한계치에 도달하지 않았는데도 스스로 고단 기어로 변속하는 특성 때문이다.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T5의 경우 같은 속도에서 2단까지 기어를 넣어주는데 반해, D5 모델은 3단 이하로 변속을 허용하지 않는다. 같은 자동 8단 변속기를 탑재했지만, 세단인 S90이나 왜건인 V90에 비해 훨씬 보수적인 모습이다.

승차감 역시 일맥상통한다. XC90은 차체의 전후좌우 움직임을 억지스럽게 제어하기보다 자연스레 내버려 두는 편이다. 고속도로 램프를 빠른 속도로 지나다 보면, 한쪽으로 쏠리는 무게중심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다.

반면, 노면의 자잘한 진동은 생각보다 많이 전해주는 편이다. 볼보 자동차를 시승하다 보면, 오히려 60클러스터보다 90클러스터의 승차감이 더 단단할 때가 많다.

크기가 작은 아랫급 모델을 단단하게 만들고 윗급 모델을 부드럽고 여유롭게 만드는 게 일반적인데 볼보는 반대다. XC90 역시 XC60보다 단단한 승차감을 보여줬다.

못생긴 방지턱을 과감히 넘어보자. 부드럽게 방지턱을 타고 넘지만 S90 엑설런스와는 또 다른 느낌이다. S90 엑설런스가 단단함  속의 부드러움을 보여줬다면, XC90은 헐렁함 속의 부드러움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스포티함보다는 부드러운 주행 느낌과 연료 효율성에 초점을 맞췄다고 해야할까. 어쨌든 이 육중한 몸뚱아리(?)를 가지고도 일상에서 답답함 없이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은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실내로 눈길을 돌려보자. XC90은 얼마 전 새롭게 페이스리프트를 거쳤다. 덕분에 다른 모델과 실내 디자인에서 미묘한 차이를 보여준다. 도어 포켓 등 자투리 수납공간이 여유로운 점도 다른 90클러스터 모델과 다른 점이다.

2열 무릎 공간은 172cm인 기자를 기준으로 주먹 3개가 들어가는 수준이다. 머리 공간은 세운 주먹 하나가 들어가는데 S90 엑설런스와 비슷한 수준이다.

XC90은 다른 90클러스터에 없는 12V 충전단자를 추가 제공한다. 뒷자리 개별 온도조절 기능과 개별 송풍구, 열선, 110/230V 충전단자 등 다른 모델에 있는 편의 사양도 모두 함께 제공한다.

3열 시트도 있다. 기자가 앉으면 무릎이 2열 등받이에 닿기 때문에 편한 자세는 연출하기 어렵다. 전동으로 3열 좌석을 조작할 수도 없기 때문에 세우고 접는데 다소 수고스럽기도 하다.

트렁크 용량은 3열을 접었을 때 1,007리터다. 2열 시트를 바닥과 평평하도록 접으면 최대 1,856리터까지 확장된다. 바닥의 칸막이를 들어 올리면 짐칸을 2등분 할 수 있다. 트렁크를 위한 별도 전원 장치가 없는 점은 아쉽다.

 

볼보 크로스컨트리(V90) T5

제법 예쁜 쇠망치

요즘은 왜건이 왜 그렇게 예뻐 보이는지 모르겠다. 아니, 예뻐 보이는게 아니라 실제로 예뻐졌다. 국내에 돌아다니는 왜건들을 잘 살펴보라. 메르세데스-벤츠 CLS 슈팅브레이크, 푸조 508 SW 등 한결같이 얼마나 예쁜가. 크로스컨트리 V90도 대열에 빠지면 섭섭하다.

크로스컨트리 V90은 어떤 90클러스터보다도 짐을 싣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 우선, 지상고가 SUV인 XC90보다 확실히 낮기 때문에 짐을 들어서 싣기 편리하다.

2열 좌석을 전동으로 접을 수 있다는 점도 유리한 조건이다. 3열 좌석을 수동으로 접어야 했던 XC90은 높은 차고와 맞물려 적재공간을 확장하기가 여간 수고스러운 일이 아니었다.

특히, 시승날처럼 비가 오는 날은 시트를 접다가 옷이 젖는 불쌍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그에 반해 크로스컨트리 V90은 버튼 2개만 누르면 완벽한 짐차로 변신할 수 있다. 이 얼마나 우아하고 손쉬운 작업인가.

바닥을 세우면 공간을 앞뒤로 분리할 수 있는 가림막이 등장한다. 트렁크용 12V 충전단자는 다른 90클러스터에 없었던 장치다. 제아무리 금망치, 은망치라도 연장으로서의 가치는 쇠망치를 따라갈 수가 없다.

실내공간도 XC90 못지않게 넉넉하다. 2열 무릎 공간은 주먹 3개, 머리 공간은 세운 주먹 1개가 들어가는데 이는 XC90과 거의 동일한 크기다.

2열을 위한 편의 사양도 XC90과 동일하다. B 필러 및 센터 콘솔에 2열을 위한 송풍구를 갖췄으며, 개별 온도조절도 가능하다. 2열을 위한 열선 기능과 110/230V 충전단자 역시 갖췄지만, 12V 충전단자는 빠졌다.

XC90에서는 가능했던 2열 각도 조절 기능도 크로스컨트리 V90은 지원하지 않는다. 또한 4:2:4로 2열 시트를 접을 수 있었던 XC90과 달리 크로스컨트리 V90은 6:4 폴딩을 지원한다.

2열 공간 바닥 중앙에 높게 솟은 턱은 4륜 구동을 지원하는 모델로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XC90은 지상고가 높아 최대한 중앙 턱을 낮추는 것이 가능했지만, 크로스컨트리는 낮은 차다.

구경은 그만하고 달려볼 차례다. 시트 포지션을 조절하니 SUV보다는 낮고 세단보다는 높은 지상고가 더욱 와닿는다. 차창 너머로 보이는 시야의 높이가 참으로 오묘하다. 어쨌든 XC90보다는 훨씬 안정감을 주는 자세다.

시승차는 T5 모델로 2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자동 8단 변속기를 조합하고 있다. 역시 가솔린 엔진이라 XC90 D5보다 낮고 은은하게 깔아주는 엔진음이 자연스럽게 잘 녹아든다.

T5 엔진은 최고출력 254마력, 최대토크 35.7kgm를 발휘한다. 역시 배기량 대비 넉넉한 출력을 갖췄는데 고속주행에서도 전혀 답답함 없는 가속력을 보여준다.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차체 거동이 XC90보다 훨씬 경쾌하다.

변속기를 수동으로 조작하면 제법 빠른 바늘의 움직임을 목격할 수 있다. 기어 레버를 조작함과 동시에 바늘이 움직인다. 변속 충격도 없어 매끄럽기까지 하다.

엔진 회전수도 XC90 D5보다 과감하고 폭넓게 사용하며 변속할 수 있는 단수의 범위도 넓다. S90 엑설런스에서도 XC90 D5에서도 패들쉬프트가 아쉽지 않았는데, 이 정도라면 패들을 달아줘도 좋았을 것 같다.

비 내리는 굽이 길을 조심스레 공략해본다. 역시나 스티어링 휠은 다른 모델처럼 한결같이 가볍다.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무게를 달리해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

지상고가 높았던 XC90보다 훨씬 코너를 돌아나가는 자세가 안정적이다. 앞뒤 좌우 움직임이 보다 억제됐고 뒤뚱거린다는 느낌이 덜하다.

크로스컨트리 V90와 XC90은 모두 전륜 더블위시본, 후륜 인테그랄 액슬 리프스프링 방식 서스펜션을 조합했다. 동일한 부품 같은 형식의 서스펜션으로 이렇게 미묘한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 신기할 따름이다.

다만,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크로스컨트리 V90은 가장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단단하지만 거슬리지 않게 넘었던 S90 엑설런스, 다소 헐렁하지만 부드럽게 넘었던 XC90에 비해 방지턱을 넘는 기분이 썩 유쾌하지 않다.

분명 다른 90클러스터와 동일한 속도로 같은 방지턱을 넘었음에도 크로스컨트리 V90은 '퍽'하는 충격을 뒷바퀴에서 전해온다. XC90이나 S90 엑설런스보다 충격을 부드럽게 받아낼 수 있는 역치값이 낮은 모양새다.

 

어떤 망치가 네 것이냐?

개성 뚜렷한 90 클러스터

어떤 망치를 고르든 동일하게 누릴 수 있는 것이 있다. 볼보는 그것을 이렇게 말한다.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습니다." 카탈로그를 조금만 들여다보면 알겠지만, 볼보는 어떤 모델이든 기본적인 안전 편의 사양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오늘 비교시승한 삼형제도 마찬가지다. 인텔리세이프 어시스트와 인텔리세이프 서라운드 패키지를 기본 탑재하고 있어 사고위험에 미리 대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운전자 보조 기능 역시 신경쓰고 있다.

서울에서 꽤나 먼 곳을 다녀왔던 이번 시승에서는 볼보의 반자율주행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은 5단계로 차간거리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을뿐 아니라, 차선유지보조 시스템은 직선, 곡선, 실선, 점선을 따지지 않고 차선 중앙을 잘 따라간다.

이외에도 헤드업 디스플레이, 애플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계기반연동 순정내비게이션 등을 모든 90클러스터가 갖추고 있다.

이제 선택을 할 차례다. 당신이 나무꾼이라면 어떤 망치를 선택하겠는가. 정직한 나무꾼은 금은쇠도끼를 모두 거저 받았지만, 우리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금은쇠망치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그만큼 고민이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

포근한 인테리어에서 의외의 럭셔리함을 맛볼 수 있는 금망치 S90 엑설런스는 9,900만 원, 따끈따끈한 신형 은망치 XC90 D5는 9,060만 원, 언제든 짐차로 변신할 수 있는 쇠망치 크로스컨트리 V90 T5는 7,390만 원이다.

이미지 : 볼보자동차 / 카랩DB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