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입 SUV는 포드 익스플로러다. 2017년과 2018년 수입 SUV 판매량 왕좌에 올랐다. 오늘, 이 모델이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 앞에 돌아왔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5일, 익스플로러의 6세대 모델 ‘올-뉴 익스플로러(All-New Explorer)’를 공식 출시했다. 이번 출시는 북미 시장에 이어 두 번째이자 아시아 지역 최초로 진행됐다. 

아래는 요점을 담은 영상.

포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SUV인 익스플로러는 1990년 1세대 모델이 출시된 후 전 세계적으로 약 800만 대가 판매된 글로벌 모델이다. SUV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SUV 중 하나로 오랜 시간 사랑받아 왔다. 국내 첫 출시는 1996년.

올-뉴 익스플로러는 포드의 차세대 후륜구동 아키텍처를 적용한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모델로(Intelligent 4WD), 7가지 주행 모드를 갖춘 지형 관리 시스템(TMS, Terrain Management System™)을 통해 더욱 다이나믹한 온·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발휘한다.

엔진은 2.3L GTDI 한가지다. 최고출력 304마력과 최대토크 42.9 kg.m의 퍼포먼스를 낸다. 여기에는 새로 개발된 10단 자동변속기와 결합해 부드러운 주행감과 개선된 연비 복합 8.9km/l를 자랑한다.  

지형 관리 시스템은 3개 모드가 추가되어 노멀(Normal), 스포츠(Sport), 트레일(Trail), 미끄러운 길(Slippery), 에코(Eco), 깊은 눈/모래(Deep Snow/Sand), 견인/끌기(Tow/Haul)2의 7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한다. 

또한 올-뉴 익스플로러는 전면 및 1열 측면에 적용된 어쿠스틱 글래스와 포드 최초로 적용된 이중벽 대시보드(엔진룸과 탑승공간 사이의 이중 벽체 구조)를 통해 실내 정숙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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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출시형은 2열이 3인승으로 구성돼 있다

익스플로러는 얼굴 대신 몸으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표현한다. 검은색 A-필러와 D-필러, 차체 색상과 동일한 C-필러 등 익스플로러의 고유한 디자인 요소는 이번 올-뉴 익스플로러에도 그대로 유지됐다.
 
겉모습은 새롭게 적용된 후륜구동 아키텍처 덕분에 짧아진 오버행과 길어진 휠베이스 및 낮아진 차체로 날렵하면서도 역동적인 디자인 프로포션을 완성했다. 컬러는 10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20인치 핸드-폴리시드 알루미늄 휠이 기본 장착된다.

실내 공간 디자인 또한 돋보인다. 시트는 더욱 편해졌고, 성인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전동식 3열까지 갖췄다. 로터리 방식 변속기 도입을 통해 센터페시아 아래 공간을 더 확보했다. 

공간 확보 등 차별화된 편의성을 제공한다. 특히, 올-뉴 익스플로러는 전 세대 대비 늘어난 4,324L의 탑승공간을 확보했으며, 1열 뒤는 2,486L, 2열 뒤 1,356L, 3열 뒤 515L로 총 적재공간 역시 증가했다.  

2열을 손쉽게 앞으로 밀어주는 이지 엔트리(E-Z entry) 시트는 3열 접근성을 크게 높여준다. 3열은 파워폴드® (Powerfold®) 버튼으로 힘 들이지 않고 트렁크에서 폴딩가능하다.

올-뉴 익스플로러 센터패시아에는 8인치 터치스크린이 자리 잡고 있다. 해외 출시형에는 더 사이즈가 큰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설치돼 있으나 국내 출시형에는 빠졌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싱크3는 모바일 기기를 연동해 사용하는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TM)와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TM)를 지원한다.

스피커는 B&O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B&O Play™)이 담당한다. 12개 고성능 스피커를 차량 내 최적의 장소에 배치했다. 10-way 파워시트가 동반석에도 장착됐고, 센터 콘솔 뒤 암레스트 하단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를 설치했다.

또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코-파일럿 360 플러스(Co-Pilot 360 Plus)이 내장돼 안전한 주행을 보장한다. 이 시스템 안에는 사각지대감지, 전방추돌경보, 전방추돌회피지원, 후진제동보조, 레인센터링,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돼 있다.

후진 제동 보조 시스템(Reverse Brake Assist)은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위험 요소가 발견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 시켜 충돌 상황을 방지한다. 후방 카메라에 렌즈 클리너가 장착된 것은 세심한 배려.

또한 올-뉴익스플로러는 세척이 가능한 적재판을 갖추고 적재 공간을 분할해 활용 가능한 카고 매니지먼트 시스템(Cargo Management System)과, 루프랙 사이드 레일(Roof-Rack Side Rail), 핸즈프리 리프트 게이트 등을 갖추고 있으며, 운전석-조수석-2열 좌석에서 독립적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트라이존 온도 조절 기능(Tri-Zone Climate Control)도 포함되어 있다.

포드 올-뉴 익스플로러 가격은 2.3L 리미티드 모델 기준 5,990만 원(VAT 포함)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전국 포드코리아 전시장과 홈페이지, 고객센터(1600-6003)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