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올 것이 왔다. 45년 간 3,500만 대 이상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 셀러의 대명사 폭스바겐 골프가 8세대로 그 새로운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24일, 폭스바겐은 골프의 탄생지인 독일 볼프스부르크 본사에서 8세대 신형 골프(The all-new Golf)를 공개했다. ‘완전한 디지털화, 연결성 그리고 직관적 운영‘이라는 키워드가 핵심이다.

신형 골프는 역대 골프가 쌓아온 헤리티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폭스바겐의 해치백 전기차 ID.3에서 엿볼 수 있는 그들의 미래 디자인 코드를 반영했다. 

실내는 디지털화, 자율주행 트렌드에 맞게 듀얼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대시보드를 구성했고, 스크린을 채우는 UI도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 했다. 모든 디스플레이와 컨트롤은 터치 버튼과 터치 슬라이더 방식으로 채워졌다.

또, 전자식 기어레버를 적용해 센터콘솔을 한결 간결하게 디자인했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윈드쉴드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옵션 사양으로 선택 가능하다.

5가지의 하이브리드 엔진 라인업 제공

8세대 골프는 폭스바겐 모델 최초로 신형 골프에 5가지의 하이브리드 엔진 라인업을 도입했다. eTSI 엔진에서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와 48V의 리튬 이온 배터리 그리고 가장 최신의 효율적인 TSI가 결합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신형 골프에 최초 적용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소모량이 최대 10%까지 감축되었으며(WLTP 기준), 매우 민첩하고 편안한 움직임을 자랑한다. 폭스바겐은 110마력(81kW), 130마력(96 kW), 150마력(110kW), 3가지의 eTSI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인 GTE 모델도 준비된다. 204마력(150kW), 245마력(180kW),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며, 두 버전 모두 13 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60km까지 무공해 전기주행이 가능하다.

효율적인 가솔린 엔진, 연료 소비량 최대 17% 낮춘 디젤 엔진

신형 골프는 TSI, TDI, TGI 버전의 모델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각각 두 가지 버전의 4기통 가솔린 엔진(90마력/66kW, 110마력/81kW), 4기통 디젤 엔진(115마력/85kW, 150마력/110kW)과 130마력(96kW)의 TGI 모델이 제공된다. 

새로운 TSI 엔진 라인업은 혁신적인 TSI 밀러 연소 과정(TSI Miller combustion process)을 포함한 여러 요소들을 통해 특히 낮은 연료 소비량과 배출량을 자랑한다. 혁신적인 트윈 도징 시스템(두 개의 SCR 촉매변환기)을 채택한 TDI 엔진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80%까지 낮췄으며, 전 세대 대비 연료 소비량을 최대 17% 감축시켰다.

24시간 커넥티비티와 Car2X 시스템 기본 적용

신형 골프의 다양한 기능들은 온라인 연결장치(OCU; online connectivity unit) 덕분에 차량 외부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통합 eSIM기반의 기본적인 온라인 연결 장치는 “위 커넥트(We Connect)” 및 “위 커넥트 플러스(We Connect Plus)” 온라인 기능 및 서비스들과 연결된다.

여기에 Car2X 시스템이 폭스바겐 모델 최초로 기본 적용돼 새로운 수준의 안전성을 자랑한다. 반경 800m 이내의 주변 차량 및 교통 인프라로부터 교통 관련 신호를 받아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사전에 잠재된 위험을 경고해주며, 이 경고를 Car2X 시스템을 장착한 다른 차량에게도 공유한다. 신형 골프는 이를 통해 군집 지능을 통한 한층 더 높은 수준의 교통 안전이 실현 가능함을 보여준다.

이번에 공개된 8세대 신형 골프는 올해 12월 독일 시장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 출시 일정과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