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SM5

르노삼성자동차가 SM5의 마지막 모델 'SM5 아듀'를 출시했다. SM5는 지난 1998년 3월, 1세대가 출시된 이후 21년 간 장수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SM5 아듀는 2,000대 한정 모델로 SM5 클래식과 동일한 사양으로 구성되며, 가격은 기존 모델의 개소세 인하가격보다 155만 원 저렴한 2,000만 원으로 책정됐다.

파워트레인으로는 2리터 CVTCⅡ 가솔린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19.8kg·m를 발휘하며 무단변속기를 조합했다. 기본 사양으로는 17인치 투톤 알로이 휠, 가죽시트, 앞좌석 파워 및 통풍시트, 오토 클로징, 좌우 독립식 에어컨 등이 포함됐다.

1세대 (1998~2005)

SM5는 지난 1998년 첫 선을 보였다. 당시 4기통 SR 엔진을 장착한 SM518과 SM520 모델이 출시됐고 6기통 VQ 엔진을 얹은 SM520V와 SM525V 모델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었다. 닛산에서 가져온 VQ 엔진은 세계 10대 엔진에 18년 동안 선정된 바 있다.

특히, 1세대 SM5는 안팎에서 '고장이 나지 않는 차'로 내구성에 대한 호평이 많았다. 부식에 강한 아연도금 강판이나 조류 배설물, 산성비 등에 강한 신가교 도장은 내구성을 높이는 숨은 조력자 역할을 했다.

1998년부터 2005년까지 약 7년 동안 판매된 1세대 SM5는 약 40만 대가 판매됐으며, 2002년에는 르노삼성자동차 최초 10만 대 판매를 돌파했다. 이후에도 중형 승용차 부분에서 수 차례 월 평균 판매 1위를 차지하는 등 대중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았다.

2세대 (2005)

2세대로 거듭난 뉴 SM5는 2005년 1월에 출시됐다. 국산 중형차 최초로 스마트 에어백과 스마트 카드키 및 풋 파킹 브레이크 등을 적용하며 1세대에 비해 한층 발전된 모습을 보여줬다.

건설교통부가 의뢰한 안전도 평가에서 '정면 충돌 시 가장 안전한 차'로 꼽히기도 했다. 또한, 차체를 수성 페인트로 도장하고 브레이크 패드와 전구, 유리 접착물질 등에 납 성분을 제거해 친환경성까지 갖추고 있었다.

2.5세대

SM5 뉴 임프레션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나온 2.5세대 모델은 한 달 만에 1만 대 이상 판매되는 등 전작의 인기를 이어갔다. 2.5세대 SM5에는 르노와 닛산이 공동 개발한 뉴 2.0 가솔린 엔진이 새롭게 탑재됐다.

새로운 엔진에는 흡기부와 커버의 일부를 주철이 아닌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 스틸로 교체해 연비가 향상됐다. 또한, 운전자 체형과 자세 및 아웃사이드 미러 각도를 기억하는 메모리 기능을 중형차 최초로 적용한 모델이었다.

3세대 (2010~현재)

3세대인 뉴 SM5는 르노섬상자동차가 독자적인 차체 디자인 개발을 담당한 모델이자 첫 글로벌 프로젝트로서 2010년 1월에 출시됐다.

당시 중형 세단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웠던 마사지 시트, 파노라마 선루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조이스틱 방식의 내비게이션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고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또한, SM5 TCE 모델은 국내 중형차 최초로 최고출력 190마력을 발휘하는 1.6 터보 엔진을 장착해 업계에 다운사이징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

SM6가 새롭게 출시된 후 SM5는 일각에서 "단종되는 것이 아니냐"는 루머에 휩싸이기도 했다. 그러나 르노삼성자동차가 출시 20주년을 맞히 2018년형 SM5를 출시하며 다양한 편의사양을 무상추가해 '판매 역주행' 실적을 기록했다.

해당 모델은 출시 직후 전월 판매 실적의 2배에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연말까지 월 평균 1,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유지했다.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한 SM5는 21년 동안 현재까지 내수 97만 여대, 수출 5만 여대 등 총 누적 102만여대가 판매됐다.

르노삼성자동차는 "1998년 출시와 함께 뛰어난 내구성과 간결한 디자인으로 국내 중형차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온 SM5에 대한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이 같은 특별 모델을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SM5 아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영업지점 또는 르노삼성자동차 고객센터(080-300-3000)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이미지 : 르노삼성자동차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