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가 스웨덴 스포츠용 보호장비 브랜드 POC와 손잡고 세계 최초로 자전거 헬멧 충돌 테스트를 개발했다. 볼보는 왜 자동차가 아닌 자전거의 안전 충돌 테스트를 개발했을까?

이번 협업은 자전거와 자동차 간의 사고로 인해 자전거 이용자가 겪는 부상 유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서 시작했다. 충돌 테스트는 자동차와 충돌했을 때 자전거 이용자에게 전해지는 충격을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테스트는 고정된 실험용 인체 모형에 POC의 자전거용 헬멧을 착용시킨 후 여러 속도와 각도로 정지된 자동차 후드와 충돌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볼보자동차는 "보행자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기존 규제 방식을 기반으로 고안된 것"이라며, "이를 통해 헬멧 착용 여부에 따른 피해 결과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자전거 헬멧 테스트는 각기 다른 높이에서 평평하거나 울퉁불퉁한 지표면에 떨어트리는 단순한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이는 실제 자동차 사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말린 에크홀름(Malin Ekholm) 볼보자동차 안전 센터 부사장은 "POC와의 이번 프로젝트는 안전에 대해 늘 한발 앞서 고민하는 볼보자동차만의 정신이 잘 반영된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우리의 목표는 단지 법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거나 등급 테스트를 통과하는 것만이 아니다. 대신 실제 교통상황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안전 기술을 통해 기존의 평가방식을 뛰어넘는 결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 Volvo Cars and POC - the world first car-bike helmet crash test

이미지 : 볼보자동차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