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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민트 컨셉트

제네시스가 '2019 뉴욕 국제 오토쇼'를 통해 전기차 기반 컨셉트카 '민트 컨셉트(Mint Concept)'를 최초로 선보였다. 공개 행사는 뉴욕 모터쇼 하루 전인 1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허드슨 야드에서 열렸다.

'스몰 카, 빅 애플(Small Car, Big Apple)'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보그와 GQ 등 패션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을 발행하는 '컨데 나스트 인터네셔널'과의 협업으로 패션쇼와 연계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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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민트 컨셉트

제네시스 사업부장 맨프레드 피츠제럴드(Manfred Fitzgerald)부사장은 "제네시스 브랜드는 진보적인 디자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며 "민트 컨셉트는 새로운 관점으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가치와 도시의 감성을 담아낸 씨티카"라고 설명했다.

'민트 컨셉트'는 도시 생활에서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는 씨티카(City Car)를 지향한다. 민트라는 이름은 멋지고 세련되거나 완벽한 상태 등을 표현하는 의미에서 가져왔다. 작지만 스타일리쉬하고 도시 안에서의 이동에 최적화된 씨티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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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민트 컨셉트

현대차그룹 디자인 담당 루크 동커볼케(Luc Donckerwolke) 부사장은 "민트 컨셉트는 전통적인 프로포션과 진보적인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결합해 새로운 도시의 아이콘"이라고 설명했다.

민트 컨셉트에는 제네시스 디자인 고유의 감성이 반영됐다. 뻗어나가는 듯한 앞면과 뒷면의 쿼드램프는 민트 컨셉트만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크레스트 그릴은 전기차 배터리의 냉각 기능을 위해 약간의 개방감을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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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민트 컨셉트

차체를 감싸는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 디자인은 제네시스 디자인 철학은 동적인 우아함(Atheletic Elegance)을 강조했으며, 지-메트릭스(G-Matrix) 패턴은 차체 하부 공기 흐름을 개선시키는 기능적 역할까지 담당한다.

민트 컨셉트의 뒤쪽에는 통상적인 자동차 트렁크 대신 필요시 사용할 수 있는 수납용 선반이 설치됐다. 수납공간으로 접근할 수 있는 문 역시 뒤쪽이 아닌 측면에 설치돼 보다 쉽게 물건을 넣고 뺄 수있 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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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민트 컨셉트의 실내

실내 공간은 가벼운 느낌의 직물, 코냑 가죽을 통해 아늑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문설주가 없는 창문을 사용해 개방감을 높였다. 이는 빈 공간을 품는 한국의 전통적 디자인과 현대적인 유럽 가구에서 영감을 받은 부분이다.

실내 패턴 역시 제네시스 고유의 지-메트릭스를 사용했으며, 센터 콘솔은 폴딩 기능을 적용해 앞좌석을 긴 안락의자처럼 넓게 만들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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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민트 컨셉트의 스티어링 휠

직사각형 모양의 독특한 스티어링 휠은 6개의 사용자동 인터페이스 정보(GUI) 화면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7번째 스크린 화면에는 기본 차량 정보가 표시돼 운전자의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했다.

한국-유럽-북미 디자인센터간의 협업으로 탄생한 글로벌 프로젝트인 '민트 컨셉트'는 전기차 기반의 씨티카로 350kw급 출력의 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수 있으며, 1회 충전시 최대 약 321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이미지 : 제네시스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