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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리프

전기차가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실험 결과가 발표됐다. 닛산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는 교통 소음이 두 번째로 공중 보건에 영향이 큰 환경 위협으로 오른 가운데, 순수 전기차가 어떻게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지에 대한 소음 측정실험을 진행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교통 소음과 같이 53 데시벨(dB) 이상의 높은 소음환경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혈압 상승, 관상 동맥 질환, 청력 상실 또는 심장 마비와 같은 건강 이상이 생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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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리프

이에 닛산이 서울을 비롯해 방콕, 호치민, 자카르타, 홍콩, 마닐라, 멜버른, 싱가포르 등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주요 도시 소음을 측정한 결과, 소음도는 평균 76dB 수준으로 WHO의 권장 소음도보다 약 4배가 높은 수준이었다.

이들 도시의 평균 소음도는 울리는 알람 시계(약 80dB) 소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장시간 노출될 경우 시민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많은 실험을 통해 알려진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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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하는 닛산 리프

반면, 소음공해 감소는 건강 개선 효과 외에도 도로 위 스트레스 감소, 인지능력 및 생산성 향상과 같은 각종 부수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렇다면 전기차를 타는 것이 소음으로 인한 건강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닛산이 진행한 순수전기차와 평균 도심 소음을 각각 비교 측정한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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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리프의 파워트레인

비교 결과, 평균 도심 소음은 최대 90dB 이상의 소음 수준을 기록했으며,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의 소음도는 76dB로 측정됐다. 이에 비해 닛산 리프의 파워트레인은 21dB로 3배 이상 낮게 측정됐다. 이는 도서관 평균 소음(30dB)보다도 낮은 수치다.

실험을 진행한 닛산은 "전기차는 교통소음공해 감소에 보다 효과적이고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보여졌다"며, "배출 가스가 없는 무공해 시스템 및 저소음 엔진을 탑재한 닛산 리프와 같은 순수 전기차가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사회의 환경 문제를 긍정적으로 개선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 닛산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