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진행된 2019 서울모터쇼가 막을 내렸다. 서울모터쇼는 세계자동차산업협회(OICA)가 공인한 국내 유일의 국제모터쇼로 1995년 제1회 개최 이후 올해로 12회째를 맞고 있다.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을 주제로 열린 올해 모터쇼는 열흘간 62만 8천여 명이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17년 당시 방문객인 61만여명보다 소폭 상승한 규모다.

2019 서울모터쇼는 총 21개 완성차 브랜드에서 신차 40종을 내놓았으며 이중 월드 프리미어가 7개 모델, 아시아 프리미어는 11개 모델이 공개됐다.

이외에도 전기차 전문 브랜드 7곳, 이륜차와 캠핑카 등을 포함해 총 270여대의 자동차가 출품됐고, 통신사와 에너지 기업 및 자율주행 솔루션기업, 부품회사 등 전체 참가업체는 227개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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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봇의 차봇 키오스크 서비스

에너지 기업의 참가

2019 서울모터쇼 전시장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트렌드에 맞게 '지속가능한 에너지', '커넥티드', '모빌리티' 등 3개 테마를 추가해 총 7개 테마관으로 꾸며졌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이 최초로 참가했으며, 한국전력, 한국동서발전 등 이전 모터쇼에서 볼 수 없었던 기업들의 참여가 늘어났다. 조직위원회는 "테마관 구성을 향후 열리는 모터쇼에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관련 기업 유치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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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엠 퍼스널의 모빌리티 공유 플랫폼

 

강소기업의 기회 확대

모터쇼 기간 중에는 강소기업들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브리핑 행사도 개최됐다. 평일 4회 개최된 브리핑은 언론매체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언맨드 솔루션, 모빌테크, 차봇, 대창모터스, 로턴 등 15개의 강소기업이 참여했다.

향후 열리는 서울모터쇼 역시 참여기업과 규모 등을 더욱 활대될 예정이며, 강소기업들이 신기술과 신제품을 모터쇼 현장에서 처음 공개하는 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키노트 스피치 도입

올해 서울모터쇼에서는 기존의 개막공연과 축사 등 행사성 위주의 프로그램을 축속하고 참가업체들이 직접 자사의 신기술과 신제품을 소개하는 '키노트 스피치'를 처음 도입했다.

해당 프로그램에는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자트코 코리아 등 3개사가 참여하는데 그쳐 참여율이 높지는 않았다. 조직위원회는 "신기술과 신제품을 공개하는 기업들이 언론과 바이어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이를 통해 다른 참가업체들도 키노트 스피치 참여 의지를 다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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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창모터스의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3'

 

서울모터쇼 조직위원회 장만기 위원장(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2019 서울모터쇼는 이번 체질개선을 통해 CES, MWC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가능성과 아시아 대표 모빌리티쇼로의 발전 가능성을 동시에 엿봤다"고 평가했다.

또한 향후 모터쇼에서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이라는 이번 주제를 유지하고 완성차 및 부품업계뿐만 아니라 통신업계, 전장기업, 에너지 기업 등 참가업체 유치에 뛰어들어 5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 서울모터쇼 조직위원회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