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7세대 3시리즈를 국내에 들여온다. 공식 출시는 3월 예정이며, 오늘(1월 31일)부터 사전계약을 실시한다.

3시리즈는 1975년 출시 이후,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가장 BMW 다운 모델로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Sheer Driving Pleasure)’을 추구해온 모델이다. 1,550만 대가 넘는 세계 판매량은 이런 3시리즈의 명성을 가늠하게 한다.

국내는 뉴 320d 디젤 모델과 뉴 330i 가솔린 모델 총 2가지 엔진 라인업이 출시된다. 뉴 320d는 기본 모델과 M 스포츠 패키지, 럭셔리 등 3가지 트림으로 구성했다. 뉴 330i는 럭셔리와 M 스포츠 패키지 2가지 트림을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디자인

뉴 3시리즈는 기존 3시리즈에 비해 모든 면에서 더 커졌다. 길이는 76mm가 늘어 4709mm가 됐으며, 너비는 16mm가 커진 1827mm가 됐다. 키도 1435mm로 6mm가 높아졌다. 휠베이스는 41mm가 늘어난 2851mm다.

전체적인 인상은 훨씬 입체적이고 다부지다. 주름이 많아졌고 면의 꺾임이 확실해진 탓이다. 가운데가 연결되며 크기도 커진 키드니 그릴은 내부에 액티브 에어스트림 기능을 품어 상황에 따라 셔터를 여닫는다. 덕분에 뉴 3시리즈는 공기저항계수를 0.23Cd까지 낮출 수 있었다. (320d 기준)

옆면 캐릭터라인은 둘이 됐다. 하나가 사라지며 다음 선으로 흐름을 잇는다. 형태가 바뀐 C필러 호프마이스터킥도 뉴 3시리즈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최근 등장한 다른 BMW 모델들과 같이 리어램프는 단순하고 두꺼우며 입체적인 ‘L’형태를 갖췄다.

실내도 완전히 새로워졌다. 밖에서 추구했던 단순하고 명확한 조형미가 안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한층 현대적이다. 계기반과 센터디스플레이를 구성하고 있는 12.3인치 모니터 2개가 첨단 느낌을 물씬 풍긴다.

에어컨 조작부가 송풍구와 하나로 합쳐져 보다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해졌으며, 센터페시아 공간 활용성도 좋아졌다. 기어노브 주변으로 i드라이브 다이얼과 주행모드 버튼, 전자식 주차브레이크 스위치 등을 모아놓은 모습도 최신 BMW 다운 깔끔한 구성이다.

 

2가지 엔진

국내 출시될 뉴 3시리즈의 엔진은 총 2가지다. 디젤 모델인 뉴 320d는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성능을 낸다. 가솔린 모델인 뉴 330i는 최고출력이 258마력, 최대토크는 40.8kgm를 발휘한다.

차체는 이전 모델 대비 무게를 55kg 감량했고, 무게중심을 10mm 낮췄다. BMW의 전통인 50:50 무게 배분과 합쳐져 이상적인 핸들링과 몸놀림을 보일 터다.

 

옵션 패키지

뉴 3시리즈는 전 모델 앞유리에 이중접합차음유리를 끼워 조용한 실내를 추구했다. 330i 럭셔리 모델은 1열 옆유리까지 확대 적용된다.

이번 3시리즈는 옵션 구성을 미리 적용하지 않고, 다양한 추가 패키지를 통해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선호도가 높았던 옵션들을 패키지로 묶어 ‘이노베이션 패키지’, ‘프리미엄 패키지’, ‘인디비주얼 패키지’의 총 3개 패키지로 구성했다. 고객은 엔진과 트림에 무관하게 원하는 패키지를 개별 또는 조합하여 적용할 수 있다.

이노베이션 패키지의 경우, 최대 500m 범위의 눈부심 방지형 하이빔 기능을 적용한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및 반자율주행이 가능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시스템이 적용된다. ‘프리미엄 패키지’는 센사텍(Sensatec, 부드러운 촉감과 강한 내구성을 지닌 인조가죽) 대시보드와 하만카돈 서라운드 시스템, ‘인디비주얼 패키지’는 인디비주얼 가죽 대시보드와 드래빗 그레이(Dravit Grey) 외장컬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옵션 패키지 추가 가격은 이노베이션 패키지는 300만 원, 프리미엄 패키지는 최대 110만 원(기본 모델 및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110만 원, 럭셔리 모델 60만 원), 그리고 인디비주얼 패키지는 최대 160만 원(기본 모델 및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160만 원, 럭셔리 모델 110만 원)이다.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뉴 3시리즈의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시스템은 충돌 및 보행자 경고 기능을 제공하며, 스스로 속도를 줄이는 도심 제동(City Braking) 기능도 함께한다. 이 기능은 자전거까지 인식할 수 있는 최신 버전이다.

또, 스톱&고 기능을 갖춘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Active Cruise Control)과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 및 교차로 통행 경고 기능이 지원되는 운전 지원 시스템을 포함한다.

 

가격은 5,320만 원부터

7세대 뉴 3시리즈의 가격은 BMW 뉴 320d 기본 모델이 5,320만 원, 럭셔리 모델이 5,620만 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이 5,620만 원이다. 뉴 330i는 럭셔리 모델 6,020만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이 6,220만 원이다.

320d xDrive 기본 모델이 5,620만 원, 럭셔리 모델이 5,920만 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이 5,920만 원이다. 330i xDrive 모델은 럭셔리 모델 6,320만 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이 6,510만 원이다. (전 모델 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가격)

이광환 carguy@carlab.co.kr

이미지: BM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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