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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와 웨이레이가 개발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현대기아차와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Wayray)'가 세계 최초로 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 내비게이션을 탑재하고 CES 2019에서 전격 공개했다.

웨이레이는 홀로그램 증강현실 분야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로 현대차는 지난 9월 이 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전략 투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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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네비게이션이 탑재된 G80

이보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7년부터 홀로그램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는 선행연구를 추진해 왔으며 그 해 8월부터는 웨이레이 측과 협력관계를 맺고 관련 부품의 설계, 개발을 진행했다.

이후 두 회사는 양산차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 기술을 적용하고 기술 안정성 검증 및 최적화 작업을 지속해왔으며, 앞으로도 기술 고도화를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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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와 웨이레이가 개발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G80에 탑재된 홀로그램 증강현실 기술은 길안내, 목적지점 표시, 현재 속도 등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도 차선이탈 경고, 앞차 충돌위험 경고 등 ADAS 기능까지 포함된다.

아울러 'V2X(Vehicle to Everything)'와 커넥티비티 기능을 접목시켜 신호등 및 주변 차량 정보뿐 아니라 도로정보, 주변정보, 날씨 등 유용한 정보들을 실시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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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실내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운전자의 시야각에 맞춰 실도로 위에 입체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보다 정확한 운행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이다.

운전자는 3D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도 홀로그램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주행 속도에 맞춰 이동 방향을 보다 정확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또한, 전면 유리에 도로정보가 표시돼 운전자가 전방만 주시하면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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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코나의 컴바이너 타입 HUD

기존 HUD는 차량 대시보드 위 LCD 화면을 통해 반사된 영상을 간접적으로 보여 주는 반면, 차량용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전면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화면 유리창 전체에 영상을 표시할 수 있을 정도로 크기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다.

이번에 제네시스 G80에 적용된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기술은 전면 유리에 가로 310mm, 세로 130mm 크기로 투영되지만, 실제 운전자 눈에는 가로 3150mm, 세로 1310mm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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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의 전면 유리창 투사 방식 내비게이션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장시간 실도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시스템 오류 없이 홀로그램 증강현실 기술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지속 검증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홀로그램 증강현실로 표시할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2020년 이후 웨이레이와 협업해 개발한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양산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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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웨이레이 비탈리 포노마레프(Vitaly Ponomarev) CEO는 "최근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또 다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홀로그램과 증강현실 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현대기아차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 중심의 기술 혁신을 추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 현대기아자동차

박지훈 jihnpark@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