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K3 GT

담백함을 자랑하던 기아 K3가 매콤해졌다. 강력해진 엔진과 빨라진 변속기를 품고, 겉으로는 멋을 부렸다. 특히, 기존에 없던 5도어 모델을 추가해 시선을 끈다.

기존 K3는 '스마트스트림' 파워트레인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간접분사방식을 사용한 1.6리터 스마트스트림 엔진과 IVT 무단변속기를 조합해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렸다. 훌륭한 연비와 함께 나름 준수한 주행성능까지 챙겨 호평받았지만, 성능에 대한 갈증도 있었던 게 사실.

alt
K3 GT

K3 GT라면 이를 말끔히 씻어주지 않을까? 아반떼 스포츠에 들어가던 1.6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을 가져와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kgm를 낸다. 최대토크는 일상 주행의 즐거움을 보다 쉽게 느끼도록 평평하게 깎았다. 1,500-4,500rpm 영역에서 균일하게 나온다. 급가속 시에는 순간 토크를 끌어올리는 오버부스트를 지원한다.

alt
K3 GT

변속기는 6단 수동과 7단 DCT(듀얼클러치)를 맞물렸다. 7단 DCT는 변속 속도와 동력전달 직결감이 스마트스트림 IVT 무단변속기 보다 우수하다. 효율보다 재미를 더 앞세운 설정. 그럼에도 연비는 리터당 12.2km(4도어, 복합연비 기준)를 기록했다.

alt
멀티링크 후륜 서스펜션과 커진 전륜 브레이크

힘만 세면 안되지! 후륜 서스펜션은 멀티링크를 썼고, 튜닝 스프링을 적용했다. 전륜 브레이크 사이즈를 늘여 잘 달리는 만큼 잘 서도록 했다. 스티어링 기어비도 일반 K3보다 조여 앞머리 반응속도까지 높였다.

재미를 높이는 잔재주도 갖췄다. 주행모드는 에코, 스포츠, 컴포트, 스마트 중 고를 수 있다. 기어노브를 S로 당기면 현재 주행모드와 상관없이 바로 스포츠 모드로 전환되는 설정은 직관적이다. ‘전자식 사운드 제너레이터(ESG)’는 귀로 느껴지는 감성출력을 높여주는 요소.

alt
전자식 사운드 제너레이터
alt
다양한 튜온 파츠

여기서 더 매운 K3를 맛보고 싶다면 튜온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미쉐린 PS4 여름용 타이어와 빌스타인 모노튜브 쇽업소버, 강화 스프링, 스태빌라이저 바, 강화 부싱 컨트롤암을 포함한다.

이런 ‘남다른’ 성능을 혼자만 알면 억울할 수도 있겠다. K3라고 다 같은 K3는 아니니까. 라디에이터 그릴 안에 ‘GT’ 뱃지를 달고, 구멍마다 빨간색 장식을 추가했다. 붉은 엑센트는 18인치 휠 중앙과 뒷범퍼(4도어만 해당)에도 들어간다.

사이드미러는 유광 검은색으로 마감했다. 트렁크 모서리에도 같은 재질로 가느다란 스포일러를 둘렀다. 듀얼 배기구도 GT만의 ‘고성능’을 잘 표현한다. 배기음도 튜닝했다니 기대해볼 만 하다.

GT만의 특별함은 실내에도 이어진다. 시트 양쪽 지지대를 키워 승객을 안전하게 붙잡아 준다. D컷 운전대와 알로이 페달은 손과 발을 뿌듯하게 만들어줄 터. 시프트패들은 DCT의 장점을 십분 살려준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한 5도어 K3 GT는 높아진 엉덩이에도 스포티함을 잃지 않았다. C필러를 완만하게 다듬어 지붕선이 매끈하고, 뒷유리를 따라 붙인 스포일러의 조화가 뛰어나다.

alt
K3 GT 5도어
alt
K3 GT 5도어

GT의 높아진 성능에 실용성을 버무리고, 멋까지 포기하지 않아도 되니 ‘팔방미인 K3’다. 유독 해치백과 왜건이 홀대받는 국내서 얼마나 좋은 반응을 이끌지 우려 반, 기대 반이다.

K3 GT의 가격은 4도어 GT Basic(M/T) 1993만 원을 시작으로 GT Basic이 2170만 원, GT Plus 2425만 원, 5도어 GT Basic 2224만 원, 5도어 GT Plus 2464만 원이다.

alt
K3 GT 5도어

한편, K3 GT와 함께 공개한 2019 K3도 상품성을 높였다. 모든 트림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전방 충돌 경고,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차로 이탈 경고,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를 기본 적용하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은 선택사양으로 마련했다.

2019 K3는 트렌디 1571만 원, 럭셔리 1796만 원, 프레스티지 2012만 원 노블레스 2199만 원이다.

이광환 carguy@carlab.co.kr

Copyrightⓒ 카랩. 본 기사의 무단 복제 및 전제를 금합니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 맺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