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수입차 업계 처음으로 대한민국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운행허가를 받았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8일, 일, 수입차 업계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국내 실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아우디는 신형 A8 모델로 국내 첫 실도로 시험주행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국내 도로 및 교통환경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아우디의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인 ‘트래픽 잼 파일럿(Traffic Jam Pilot)’을 점진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트래픽 잼 파일럿 기능은 60km/h 이하에서 작동한다.

시험 차량에는 차선 유지 보조(Lane Keeping Assist), 예측효율시스템이 결합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Predictive Adaptive Cruise Control),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Adaptive Cruise Assist), 속도 제한(Speed Limiter), 전방 추돌 경고(Front Collision Warning)와 같은 반자율주행 기능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해당 시스템은 버튼하나로 간편하게 작동되며, 운전자가 의도할 시 언제든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

핵심은 중앙 운전자 보조 컨트롤러다. 아우디의 자율주행 기술의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장치로, 레이더 및 라이다(LIDAR), 카메라가 수집한 주변 환경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360도 이미지로 만든다. 이는 정확도를 높인 정보를 제공해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이다.

아우디는 앞으로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화성 케이-시티와 국내 실도로에서 시험주행을 실시한다. 여기서 쌓은 데이터는 아우디가 개발할 차세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에 반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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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 코네베아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그룹 총괄사장은 “수입차 업계 최초로 한국에서 자율주행 시험주행을 하게된 것을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지속적인 시험주행으로 국내 도로상황 및 교통 환경과 관련된 데이터를 축적, 다음 단계의 자율주행 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아우디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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