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아우디 SQ8

현대 아반떼 스포츠, BMW M5처럼 '고성능' 명찰을 다는 차는 늘 흥미롭다. 남과 같은 차라도 뭔가 내 차가 더 잘달리기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같다. BMW ‘M’, 메르세데스-벤츠 ‘AMG’는 그 지점을 파고든 대표적인 예다. 

올해 등장을 앞두고 있는 아우디 Q8도 여지없다. 대형 하이브리드 SUV Q8의 고성능 버전 ‘SQ8’이 지구반대편 눈이 많이 내리는 어떤 곳에서 카메라에 포착됐다.

alt
Q8 컨셉트

이 위장막 사진만으로 보고 어떻게 SQ8로 단정 지을 수 있을까? 거대한 차체, 비스듬히 누운 루프라인 그리고 아우디 특유의 헤드램프 디자인을 보면 곧 등장할 Q8의 일가족이는 것쯤은 쉽게 유추 가능하다.

포인트는 배기구다. 자동차 회사들이 고성능 버전에 특별함을 주고 싶을 때, 가장 먼저 건드리는 게 바로 배기구다. 지금껏 포착된 Q8은 배기구를 범퍼 안쪽으로 숨기고 있었으나, 위 스파이샷 속 Q8은 배기구가 양쪽으로 2개씩 총 4개다. 고성능 버전이라는 뜻이다.

alt
일반 Q8과 달리 배기구가 4개다
alt
아우디 Q8 스파이샷 (이미지 : autopareri.com)

SQ8은 앞에 붙은 'S'라는 알파벳은 그냥 붙은 게 아니다. 외신들은 SQ8의 보닛아래에 3.0리터 V6 TFSI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전기모터가 조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합산 최고 출력은 470마력, 최대토크는 71.3kg.m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디젤 모델에는 4.0리터 V8 바이터보 엔진이 얹힐 전망이다.

여기에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사륜구동 '콰트로 시스템'이 탑재되며, 실내에는 A8, A7 등에 적용됐던 2세대 '버츄얼 콕핏(Virtual Cockpit)'이 적용된다.

SQ8의 등장 시기는 아직 불분명하다. Q8의 양산형은 올해 제네바 모터쇼 또는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될 예정이며, SQ8은 Q8과 함께 공개되거나 약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고성능 버전은 SQ8이 끝판대장일까. 아우디는 SQ8보다 훨씬 강력한 'RS Q8'도 내놓을 예정이다. 정확한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 아우디 포럼 사이트 등에서 정지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5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최근 ‘벌크 업’ 중인 아우디 SQ8,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 기대된다.

이미지 : Carpix, autopareri

황창식 inthecar-hwang@carlab.co.kr

Copyrightⓒ 카랩. 본 기사의 무단 복제 및 전제를 금합니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 맺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