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신형 싼타페’의 사전계약이 시작됐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싼타페의 내외장 디자인 및 주요 사양과 가격대를 공개하고, 7일(수)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판매가격은 디젤 2.0 모델이 
▲모던 2,895만원~2,925만원 
▲프리미엄 3,095만원~3,125만원 
▲익스클루시브 3,265만원~3,295만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395만원~3,425만원 
▲프레스티지 3,635만원~3,665만원
이며,

디젤 2.2모델은 
▲익스클루시브 3,410만원~3,440만원 
▲프레스티지 3,680만원~3,710만원
이다. 

가솔린 2.0 터보 모델은 
▲프리미엄 2,815만원~2,845만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115만원~3,145만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신형 싼타페의 디자인은 와이드 캐스캐이딩 그릴과 분리형 컴포지트 램프로 강인하고 웅장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낮고 와이드한 범퍼 디자인으로 안정감을 갖춘 뒷모습을 바탕으로 기존 SUV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추구했다.

현대차는 "코나, 넥쏘에 이어 현대차의 새로운 SUV 디자인 정체성이 적용된 신형 싼타페는 전장 증대와 풍부한 볼륨감을 바탕으로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면서도 기존 싼타페의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하며 강인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완성됐다"고 밝혔다. 

신형 싼타페는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 ‘HTRAC’이 악천후 및 험로 주행시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도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다. 

신형 싼타페는 사고를 능동적으로 예방해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및 전방 충돌 경고(FC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및 차로 이탈 경고(LDW)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등 다양한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ADAS)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최근 이 같은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을 장착한 차량에 3~5% 가량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자동차보험 상품이 잇달아 선보이고 있어, 보험료 절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승객 하차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사고를 예방해주는 ‘안전 하차 보조(SEA)’와 ▲영유아를 비롯한 뒷좌석 동승자의 차량 내 방치사고를 예방해주는 ‘후석 승객 알림(ROA)’을 처음 적용했다. 또한, ▲전면 주차 차량의 후진 출차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해주는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역시 탑재됐다.

스마트폰 연동을 통해 ▲원격제어 ▲안전보안 ▲차량관리 ▲실시간 길안내 등의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 2.0’도 적용됐다. 무상 서비스 이용기간은 2년에서 5년으로 확대했다.

또, 카카오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 내비게이션의 검색 편의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길안내 현대자동차 본사”처럼 '길안내 + 상호명'을 말하기만 하면 바로 내비게이션 화면에 목적지를 나타내 준다. 이러한 '원 샷(one shot)' 방식의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 정비소 등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해 운전자가 버튼 하나만 누르면 인공지능 음원 서버를 통해 재생 중인 음악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운드하운드’ 기능도 신형 싼타페에 탑재했다.

신형 싼타페는 ▲차량 안에서 전화번호나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 등 급한 메모가 필요할 경우 음성으로 말하면 이를 녹음해주는 ‘음성 메모’ 기능과 ▲문자가 오면 내비게이션 화면에 수신 알림을 해주고 이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SMS 읽어주기’ 기능을 비롯해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 및 미러링크 등 다양한 IT 사양을 집어넣었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 사전계약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총 260명의 고객에게 ▲1등 HTRAC 무상장착(30명) ▲2등 파노라마선루프 무상장착(80명) ▲3등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 무상장착(150명)을 제공하는 고객선호 옵션 무상장착 이벤트를 실시한다.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
 

카카오 플러스 친구 맺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