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수능을 보기 전 떨림을 잊지 못한다. 몇점을 받았는지 생각도 나지 않는 이 순간 어김없이 2018년 수능이 다가왔다. 시험을 잘 치고 싶은 마음이 더 크겠지만, 한 켠에는 ‘버킷리스트’를 실현할 생각에 기분이 들뜬다.

당신의 버킷리스트에는 무엇이 적혀있는가? 아마 대다수 수험생들은 운전면허를 따고 싶을 터다. 적어도 나는 그랬다. 자 이제 어떻게 하면 운전면허를 딸 수 있는지 알아보자. 

운전면허 시험은 워낙 제도가 자주 바뀌어서 그런지, 현행 시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헷갈린다. 

일단, 종류부터. 운전면허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우선 가장 많이 치르는 '1종 보통'과 '2종 보통' 면허만 보자. 처음부터 대형이나 특수면허를 따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어차피 자격이 안 돼 따지도 못한다.

alt
운전면허시험 절차

#1 학과시험

일단 학과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필기시험이다. 시험은 객관식 40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험 시간은 40분이다. 1분 당 1문제 씩 풀어야 하는 셈.

1종 보통은 70점 이상, 2종 보통은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다. 만만하게 봤다가는 고배를 마시고 친구들 안주거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이 시험은 운전면허 문제집 사다가 공부해야 잘 칠 수 있다. 수능 시험보다 더 열심히 공부한다는 게 바로 학과시험이다.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서비스 홈페이지에 문제은행이 마련돼 있으니 참고해도 좋다.

#2 기능시험

기능 시험은 최근 어려워졌다. 준비를 안하고 덤볐다가는 몇 번이고 떨어지기 쉽다. 이 시험은 ‘기본 조작’과 ‘기본 주행’으로 구성된다. 기본 조작 시험은 기어 변속, 전조등, 방향지시등, 와이퍼를 조작법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 정도는 배울 때 정신을 놓고 있지 않는 이상 어렵지 않게 습득이 가능하다.

기본 주행 시험은 ‘차로 준수’, ‘급정지’, ‘경사로 출발’, ‘직각 주차’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직각 주차는 많은 초보 운전자들이 어려워하는 시험으로 쉽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자.

alt
기능시험 평가 항목

#3 도로주행

마지막 관문은 ‘도로주행’이다. 총 연장 5km 이상인 4개 코스 중 추첨을 통해 시험 코스를 선택한다. 내비게이션이 음성으로 길 안내를 해주니, 따로 코스를 숙지할 필요는 없다.

도로주행은 생각보다 어렵다. 도로교통공단에서 확인한 평가 항목만 무려 57개다. 일일이 다 열거하기도 너무 많다. 그중 ‘주차 브레이크 미해제’, ‘서행 위반’, ‘일시정지 위반’, ‘횡단보도 일시정지 위반’ 등 보행자 안전과 관련된 사항을 위반하면 무려 10점씩 감점되니 주의하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어마어마한 감점 세례를 받을 수 있다.

도로주행 평가항목 링크 

alt
1종 보통 면허에 응시하면 위 같은 1톤 트럭을 타고 시험을 본다.

혹여나 각 시험에서 불합격했을 경우, 필기시험은 1일,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은 3일 후에에 재응시가 가능하다.

도로주행까지 합격했다면, 당신은 당당하게 자동차 운전대를 잡을 수 있다. 면허를 취득했다고 너무 자신만만해 하지는 말자. 완전히 익숙해지기 전까지 당신은 아직 '초보운전자'이며,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안전운전이다.

이미지 : 기아자동차, 카랩DB, 위키피디아, 도로교통공단

황창식 inthecar-hwang@carlab.co.kr

카카오 플러스 친구 맺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