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볼보 XC40 자체 충돌 테스트

볼보는 항상 ‘안전’을 강조한다. 세단, SUV, 왜건 등 차종을 막론하고, 그들이 내세우는 가장 큰 장점은 방금 말한 ‘안전’이다.

이번에도 예외는 아니다. 볼보는 얼마 전 공개한 소형 SUV 'XC40' 측면 충돌 테스트 영상을 공개하며,  또다시 볼보차가 사고로 부터 운전자를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음을 세상에 알렸다. 단, 공식적인 외부 충돌 테스트는 아니고 자체적인 내부 테스트다.

alt
차체에 큰 함몰없이 탑승 공간을 유지한다

볼보에 따르면, 이번에 실시된 측면 충돌 테스트는 유로앤캡(Euro NCAP) 테스트 조건과 동일한 50km/h로 볼보가 자체 진행했다. 때문에 '별 몇개'등 점수 정보는 없다. 물론 결과가 좋았기에 자랑스럽게 공개했겠지만,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어디 한번 보자.

정측면에 충격을 받은 XC40은 큰 차체 함몰 없이 탑승자를 보호한다. 적절한 시점에 전개된 측면 에어백은 2차 충격을 무리 없이 흡수한다.

alt
적절한 시점에 전개된 측면 애어백은 2차 충격을 흡수한다.

이 영상을 보도한 해외 매체에 따르면, 전 세계 안전 전문가들은 이 차가 앞으로 있을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대부분 자동차 브랜드들이 충돌테스트에 각별한 공을 들이고 있고, 너도 나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기 때문에 영상만으로 안전성을 판단하는 것은 섣부른 행동일 수 있다. 

XC40을 이루는 뼈대는 새롭다. 이전 모델들은 줄곧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플랫폼을 사용했지만, 이 차는 중국 지리와 함께 개발한 CMA(Compact Modular Architecture) 뼈대를 사용했다. 이는 향후 볼보가 내놓을 소형차 모델에 광범위하게 쓰일 예정이다.

alt
볼보 XC40

한편, XC40은 볼보가 지난 9월 21일 최초로 공개한 소형 SUV로 작년 공개됐던 소형 SUV 컨셉트카 40.1과 꽤 닮은 외모로 주목을 받았다. 파워트레인은 D4 4기통 엔진, T5 4기통이 탑재되며, 여기에 8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린다.

11월부터 본격 생산에 돌입하며, 내년 초부터 유럽을 시작으로 고객 인도가 시작된다. 가격은 2만 7,905파운드, 우리 돈으로 약 4,273만 원이다.

아래는 영상.

이미지 : 볼보

황창식 inthecar-hwang@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