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쏘나타 뉴라이즈(갈색), 쏘나타 뉴라이즈 터보(파란색)

쏘나타 뉴라이즈는 부쩍 젊어진 그랜저 때문에 더 젊은 얼굴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마치 만루 상황에 볼넷으로 밀어내는 느낌이다.

스케치가 공개되고 나서 이렇다, 저렇다 말들이 많았지만, 그랜저는 그랜저대로, 쏘나타는 쏘나타대로 각자의 디자인 전략이 성공했다.

alt
쏘나타 뉴라이즈 스케치 (이미지:현대차)
alt
쏘나타 뉴라이즈 터보 스케치 (이미지:현대차)

서울 모터쇼에서 실제로 만난 쏘나타는 스케치처럼 하체가 아주 든든한 후륜구동 스포츠세단 느낌은 아니었지만, LF쏘나타보다 훨씬 소비자들의 지갑을 쉽게 열 것 같은 느낌이었다.

케스케이딩 그릴을 중심으로 한 얼굴은 좀 더 공격적이고, 역동적인 선과 면으로 구성했다. 어찌보면 YF쏘나타의 느낌 살짝 섞인 것 같은 느낌이다. 뒷모습은 확실히 젊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터보 모델은 반짝이는 금속 느낌으로 처리된 그릴이 적용된다. 터보 전용 18인치 휠과, 듀얼 머플러를 적용할 수 있다. 앞뒤 범퍼 디자인도 좀 더 스포티한 디자인이다. 

실내에도 변화가 있다. 센터페시아는 8인치 스크린이 좀 더 강조되는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직관적이고 쓰기 쉬운 버튼 구성, 그래픽, 조작감 등은 여전하다. 터보모델의 경우, 시트 모서리를 파란색 파이핑으로 두른다. 

alt
쏘나타 뉴라이즈 터보의 실내

파워트레인은 163마력을 내는 2리터 자연흡기 가솔린과 141마력을 내는 1.7리터 디젤로 구성된다. 터보 모델은 180마력짜리 1.6리터 터보, 245마력 2리터 터보 두 가지다.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되는 2리터 터보를 제외하면 모두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사용된다.

쏘나타 뉴라이즈에는 주행보조패키지인 현대 스마트 센스가 적용된다. 차선이탈방지장치, 스마트하이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자동긴급제동 시스템,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 슈퍼비전 클러스터 등으로 구성된다. 

쏘나타 뉴라이즈의 가격은 2,250만 원(2리터 자연흡기 스타일)부터  3,253만 원(2리터 터보 익스클루시브) 까지 분포해 있다.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