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이미지:20세기폭스)

요즘 영화 ‘로건(LOGAN)'이 극장가의 화제입니다. X맨 시리즈를 좋아했던 관객들이라면 로건은 의미가 남다르죠. 울버린과 휴 잭맨, 휴 잭맨과 울버린이란 이 뗄 수 없는 조합을 로건을 끝으로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으니까요.

alt
(이미지:20세기폭스)

한편 로건은 차덕들에게도 제법 쏠쏠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늙고 지친 로건과 프로페서X, 정체불명의 소녀 ‘로라’가 적들을 피해 도망치는 여정에서 자동차가 중요한 역할을 하거든요.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하기에, 등장하는 차들은 현재와 미래를 반반씩 섞어놓은 모습입니다.

 

로건의 리무진

영화 속 로건의 직업은 리무진 기사입니다. 벌써 직업부터 자동차와 연관이 있군요. 로건이 모는 이 리무진이 바퀴 달린 출연자들 중에서는 주연입니다. 초반부터 등장해 로건의 고단한 삶과 함께하며, 적들을 따돌리는데 큰 공을 세우죠.

alt
(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로건의 리무진은 크라이슬러 2015년형 300 리무진을 기본으로 만들었습니다. 차체 앞부분에서 벨트라인을 따라 둘러진 두꺼운 크롬라인이 리무진에 어울리는 화려하고 권위적인 느낌을 부각시켜 줍니다. 거대한 차체에 비해 조그마한 사이드미러가 마치 티라노사우루스 앞발 같군요.

alt
(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제작진은 그들이 원하는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300 리무진의 위에 새로운 패널을 붙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 원래 300 리무진보다 훨씬 크고 뚱뚱한 차체를 갖게 됐으며, 그에 맞도록 휠과 타이어도 큰 사이즈로 교체했습니다.

alt
크라이슬러 300 리무진 (이미지:American Limousine Sales)

영화 속 이 리무진의 디자인 완성도가 살짝 어설퍼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막대한 자본과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할리우드에서 만들었다고 하기에 조금 부족해 보이죠. 하지만 이는 의도된 설정이라고 합니다.

alt
(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alt
리버스의 공격으로 만신창이가 된 로건의 리무진(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영화 속 리무진을 디자인한 ‘닉 퓨 스튜디오(Nick Pugh)‘는 로건이 워낙 캐릭터 중심으로 이야기를 끌고 가는 영화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다른 요소가 시선을 빼앗지 않도록 의도했다‘ 밝혔습니다. 또 극의 설정상 로건이 최신 리무진을 몰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살짝 낡아 보이도록 했다고 합니다.

alt
캐딜락을 기본으로 제작한 로건의 리무진(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리버스의 트럭

로건 일행을 쫓는 악당들의 이름 ‘리버스(Reavers)’. 로건의 리무진을 쫓는 리버스의 차는 닷지 ‘램 1500’을 기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램 1500은 포드 F-150, 쉐보레 실버라도와 함께 미국 픽업시장의 인기 모델 입니다.

alt
(이미지:20세기폭스)
alt
(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리버스의 트럭은 일부러 군용차만큼 무기 장착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리버스는 군인이 아닌 회사에 고용된 사설 경비업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높은 차체와 튼튼한 외관, 무광 컬러는 로건 일행을 위협하기 충분해 보입니다. 차체를 두른 파이프에는 카메라를 장착해 실제 촬영용으로 쓰기도 했다고 합니다.

alt
(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alt
램 1500(이미지:닷지)

 

자율주행 트럭

위 두 차가 요즘 자동차를 많이 닮았다면, 후반부에 잠깐 등장하는 트럭은 가장 미래적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운전석도 없이 완전 자율주행으로 운행하며, 트레일러끼리 연결된 상태로 도로를 질주하죠.

alt
(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일반 승용차는 아무리 자율주행 시대가 와도 사람을 빼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이와 달리 트럭은 화물이 가장 우선 고려사항이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로운 디자인이 가능해 보입니다.

장거리를 자주 운행하는 대형트럭은 정해진 경로를 일정 속도로 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율주행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영화 속 트럭의 모습이라면 많은 트럭커(트럭 운전수)들에게 상처가 되겠군요.

alt
(이미지:닉 퓨 스튜디오)

아직 영화를 보지 않으셨다면 모두 극장으로 고고고! 후회하지 않으실겁니다. 아듀 울버린!

이광환 carguy@carlab.co.kr